시 교통난 개선 대책 LH '난색' 따라 사업 지연
6600여가구 아파트가 들어설 용인 언남지구 개발사업이 시행자인 LH와 용인시 간 교통대책문제로 지연되고 있다.

24일 용인시 등에 따르면 언남지구 개발사업은 지방으로 이전한 옛 경찰대·사법연수원 자리에 공공 민간임대주택을 짓는 사업이다.

국토교통부가 2013년 의료복합단지로 활용하려고 부동산활용계획을 세웠으나 사업성이 부족해 보이자 2016년 기업형 임대주택(뉴스테이) 공급촉진지구로 지정했다.

이후 공공지원 민간임대공급촉진지구로 사업명을 바꿨다.

이에 해당 부지를 5137억원에 사들인 LH는 2022년 12월까지 6626세대(계획인구 1만7884명)의 아파트를 지어 공급할 예정이다.

용인시는 경찰대 임야 20만4000㎡를 무상으로 기증하고, 경찰대 부지 8만1000㎡도 문화공원으로 조성해 기부하는 조건이다.

하지만 사업부지를 매입한 뒤 연간 200억원이 넘는 금융 이자를 내는 LH는 신속한 사업추진을 원하고 있으나, 용인시는 교통난을 피할 광역교통개선 대책 마련을 요구하며 반발하고 있다.

이처럼 용인시와 LH가 갈등을 빚으면서 사업도 1년 가까이 지연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용인시와 용인시의회, 주민들은 반드시 광역교통개선대책 수준의 교통난 해소책을 마련해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들은 언남지구 인근에 구성·동백지구가 있어 이미 심각한 교통난이 발생하고 있고, 언남지구에 6000가구가 넘는 아파트가 들어서면 말 그대로 '교통지옥'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이에 국토부와 LH는 언남지구가 광역교통개선대책 수립 대상 지역이 아니어서 용인시가 원하는 수준의 교통대책 마련에 어렵다는 입장이다.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르면 광역교통개선대책은 수도권 등 대도시에서 사업부지 면적이 100만㎡ 이상이거나 수용 인원 2만명 이상인 경우에만 수립하게 돼 있다.

문제는 사업부지가 이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는데 있다.

이에 따라 용인시는 자체적으로 광역교통개선대책 용역을 완료하고 LH에 언남지구 교차로 5개소 개선과 도로 2개소 신설을 요구했다.

4600억원 가량이 소요되는 교통개선대책이다.

LH는 용인시가 요구하는 광역교통개선 대책은 사실상 언남지구 개발사업비와 맞먹는 수준이어서 수용하기가 어렵다는 뜻을 전달했다.

시 관계자는 "언남지구는 광역교통개선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교통난이 불 보듯 뻔한 곳"이라며 "이 지역은 정부 차원의 획기적인 지원대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용인=김종성 기자 js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