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개 시·군 40명 계획 … 지자체들, 예산 낭비 우려·비용 분담 불만
경기도가 추진 중인 장애인 편의시설 현장 조사요원 채용 사업을 두고 북부지역 자치단체가 반대하고 있다. 각 자치단체가 같은 사업을 하는 상황에서 예산 낭비가 우려된다는 이유에서다. 고양시와 동두천시 등은 도의 사업비 분담 비율 방침에도 강한 불만을 표시하고 있다.

24일 도에 따르면 오는 7월부터 일선 시·군의 병원과 식당, 상가시설에 장애인 편의 시설 설치가 필요한지를 파악하는 장애인 현장 조사요원 채용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에 따라 도는 총 사업비 5억9000만원을 들여 31개 시·군에 장애인 현장 조사요원 40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그러나 고양시와 동두천시, 의정부시와 포천시는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고양시 관계자는 "이미 장애인 현장 조사요원을 두고 별도의 팀을 운영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따로 예산을 들여 조사요원을 채용하는 것은 예산 낭비다"라고 토로했다.

동두천시 관계자도 "장애인 행정 도우미가 2명 있다"면서 "이들은 업무 능력도 뛰어나다. 그런 만큼 같은 업무를 하는 인원을 더 충원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포천시와 의정부시도 편의시설이 많지 않아 현장 조사요원을 두지 않아도 된다는 입장이다.

이런 가운데 북부지역 자치단체는 도의 사업비 분담 비율에도 불만이 크다. 도가 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예산의 70%를 시·군이 부담하도록 정했기 때문이다.

고양시 관계자는 "도가 (우리시의 경우엔) 장애인 현장 조사요원 2명을 더 채용하는 계획을 세웠다"며 "그러나 정작 자신들은 총 예산의 30%만 부담한다. 나머지를 우리 보고 책임지라는 것은 일방적인 행정이다"라고 꼬집었다.

도 관계자는 "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복지 증진을 도모하고자 추진하는 사업이다"라며 "반대 의견을 밝힌 자치단체 관계자들을 만나 동참을 요구할 생각이다"고 밝혔다.

한편, 성남·오산·의왕시도 이 사업을 반대하고 있다. 수원·부천시는 도비 분담률을 30%에서 50%로 올리라고 건의한 상태다.

/황신섭 기자 hs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