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포럼·협력청 설치 추진
인천형 남북교류협력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인천시 평화도시조성위원회가 본격 가동을 시작했다. 올해는 대북 제재를 고려해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사업 기반 마련에 초점을 둔다는 방침이다.

인천시는 21일 제1회 평화도시조성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공무원과 시의회, 시민단체, 유관기관, 전문가 등 모두 30명으로 꾸려졌다. 임기는 2년이다.

위원회는 이날 인도적 지원과 사회·문화·체육·수산·환경 교류, 시민 대상 통일 공감 형성 사업 등 2019년도 남북 교류 사업비 16억5800만원에 대한 남북교류협력기금 운용 및 관리 안건 등을 심의했다. 인천형 남북교류협력 사업의 발전 방안에 대한 의견도 나눴다.

시는 대북 제재를 감안해 실현 가능성과 공공성·책임성 있는 사업 위주로 남북 교류를 추진할 계획이다. 말라리아·결핵 예방 치료 사업과 강화·개성 연계 남북학술회의, 북한선수 초청 스포츠 대회 등이 그 대상이다.

아울러 국내 남북문제 관련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서해평화포럼'을 운영해 인천형 남북 교류와 평화도시 조성의 정책적 기반을 마련하기로 했다.

서해평화수역 조성과 남북공동어로 지정 등 서해평화 정착을 이행하고 총괄 조정하는 '서해평화협력청'이 조속히 설치될 수 있도록 물밑 작업을 펼친다.

서해평화협력청 설치를 위한 정부조직법 일부 개정안은 지난 5일 발의된 상태다. 시는 법안 통과를 위해 정부와 국회에 다각적 지원을 요구할 예정이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