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서울 여의도(여의도 환승센터)와 강남(잠실역)을 각각 오가던 광역버스 2개 노선이 다음달 16일부터 폐지된다고 한다. 이유는 광역버스 업체가 늘어나는 손실을 감당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한다. 당장 이 두개 노선의 광역버스를 이용하던 시민들의 큰 불편이 예상된다.
문제는 광역버스 업체의 경영난이 비단 이 업체만의 얘기가 아니라는데 있다. 지난해 8월 인천의 6개 광역버스 업체들은 경영난을 견딜 수 없다며 운행 포기 선언을 했다.

인천~서울 간 19개 노선 259대의 버스가 운행 중단 직전 사태까지 갔다가 가까스로 멈춰섰다. 업체들은 운영을 하면 할수록 손실이라는 근본적인 문제를 여전히 안고 있다. 언제 다시 대규모 광역버스 운행 중단 사태가 올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업체들은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등으로 경영이 어렵다고 한다. 업체들의 이 같은 주장이 엄살만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건비가 2년사이에 50% 가까이 늘어났으니 말이다.
정부는 광역버스 업체들의 경영난을 심각하게 보고 준공영제 등을 통한 재정 지원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인천시는 다음 달부터 올해 연말까지 업체들의 경영실태 파악을 위한 용역을 하기로 했다고 한다. 업체들의 운영 전반을 살펴보고 재정 지원 여부 등을 결정할 계획이라고 한다.

업체들의 경영난과 이로 인한 노선 폐지, 시민 불편이라는 악순환이 어제 오늘의 얘기가 아니건만 인천시는 정부가 움직이자 뒤늦게 좇아 나서는 모양새다. 비슷한 갈등을 겪었던 경기도는 이미 지난해 4월부터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해 업체들의 적자분을 보전하고 있다.
어려움에 노선 폐지를 고민하는 인천 광역버스 업체들에 대한 시의 지원은 아무리 빨라도 내년에나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광역버스 운행 중단으로 인한 불편이 없도록 업체들이 그때까지 버텨주기만을 바라야 할 것 같다.

교통은 사회·경제활동에 없어서는 안될 가장 기본적 편익이다. 시정은 이러한 보편적·대중적 편익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았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