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5일 서소문 사옥에서 이사회를 열고 조양호 대표이사 회장의 이사 연임안 등 주요 내용을 안건으로 제57기 정기주주총회를 오는 27일 개최하기로 결정했다.


 이사회는 델타항공 조인트 벤처 조기정착,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연차총회 성공개최, 항공사의 절대 안전 체제 유지 등을 위해 항공전문가인 조양호 회장의 리더십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한항공 이사회는 "항공·운송 외길을 45년 이상 걸어온 조 회장의 항공 전문가로서의 식견은 대한항공뿐 아니라 한진그룹의 주주가치 극대화에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연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제57기 정기주주총회 개최의 건으로 김재일 사외이사 임기 만료에 따른 박남규 사외이사 선임 건, 재무제표 승인 건, 이사보수한도 승인 건 등을 의결했다.


 한편 조양호 회장은 핵심 계열사 업무에 집중하고 한진그룹 재도약을 선도하기 위해 겸직 계열사를 9개사에서 3개사로 대폭 줄이기로 했다. 지주회사인 한진칼, 그룹의 모태인 ㈜한진, 그룹 핵심 계열사인 대한항공 등 3개사 이외의 계열사 겸직을 내려놓는다.


 현재 조 회장은 등기임원으로 한진칼, ㈜한진, 대한항공, 진에어, 정석기업, 한진정보통신, 한진관광 등 7개사, 비등기임원으로 한국공항, 칼호텔네트워크 등 2개사를 겸직하고 있다.
 이번 결정에 따라 조 회장은 한진칼, ㈜한진, 대한항공의 경우 임기 만료 시 이사회에서 중임 여부를 논의하고, 나머지 계열사의 경우 연내 겸직을 해소하기로 결정했다.

 

/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