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지역 비대위·경기교사노조·시민단체, 잇단 성명
"불법투쟁·협박 말라" 묵언시위 … 政 엄정대처 요구도
▲ 사립유치원 개원 연기에 반대하는 용인 수지지역 학부모와 어린이들이 3일 오후 용인 수지구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무기한 입학 연기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경기도 학부모와 교육시민사회단체 등이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의 '개학연기' 입장에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언제든지 아이들을 볼모로 삼을 수 있다는 파렴치한 태도"라며 잇따라 규탄했다.

개원연기에 반대하는 수지지역 학부모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3일 성명을 통해 "입학연기를 강행하는 것은 실낱같이 남아 있는 신뢰마저 무너뜨리는 행위"라며 "학부모의 신뢰를 받지 못하는 교육기관이 어떻게 지역사회에서 존재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겠냐"고 개학연기에 동참 의사를 밝힌 유치원을 비난했다.

이들은 "유아교육이 정상화하는 과정에서 휴원, 폐원 등 학부모와 아이들을 볼모로 한 협박으로 요구를 관철시키려 하지 말라"면서 "무책임한 통보와 유치원 운영 행태는 결국 학부모들의 더 큰 분노만 자아낼 것"이라고 경고했다.

비대위 측은 "용인 수지는 한유총과 정부 갈등이 빚어지면서 최초로 폐원 사태를 겪은 지역"이라며 정부에 사립유치원의 위법 사항에 엄정 대처를 요구했다.

이날 오후에는 용인 수지구청 앞에 모인 학부모 100여명이 묵언 시위를 진행했다.

경기교사노동조합은 앞서 2일 낸 성명에서 "자녀의 돌봄이 필요한 맞벌이 가정에 큰 혼란을 안기면서 불법을 자행하는 한유총은 더 이상 국민들로부터 신뢰받을 수 없고, 외면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교육자로서의 양심을 저버리고 있는 한유총의 개학연기 집단행동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투명한 회계 운영을 위한 유아교육법 3법과 시행령을 받아들여 유아학교로서의 제 역할에 충실하라"고 촉구했다.

전국혁신교육학부모네트워크도 1일 성명을 통해 "입학연기는 유아의 학습권을 가장 우선으로 보장해야 할 교육자의 양심을 버린 행동으로 교육기관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는 학부모들의 불안감을 조장하는 분명한 불법행위"라고 반발했다.

이들은 "사립이라는 이유로 '자영업' 운운하면서 교육적 책임을 등한시하는 행위에 대해 반성하고, 유아 학습권 보장을 위한 교육자로서의 양심을 회복하라"고 강력 규탄했다.

전국교직원노조경기지부는 "자신들의 사익 지키고자 이기적 행태 보이는 한유총이 사실상 집단 휴업을 예고한 것"이라며 "유치원 개학연기 역시 학사일정을 무단으로 변경한 것으로 준법 투쟁이라 할 수 없고, 학부모와 유아를 볼모로 정부를 압박하려는 불법적인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이날 오후 1시30분을 기준으로 오는 4일 개학연기를 결정한 도내 사립유치원은 84곳, 개학연기 여부에 무응답 한 유치원은 57곳으로 집계됐다.

/안상아기자 asa88@incheonilbo.com



관련기사
철문 걸어 잠근 유치원들 댁의 아이는 괜찮습니까 한유총 "1533곳 개학 연기"교육감들 "강행땐 허가 취소…휴업 철회·에듀파인 수용을"경기도 "국공립 협력 공백 최소화"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의 개학연기 강행에 정부와 교육당국이 설립허가 취소 등 강경대응으로 맞서 돌봄대란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다. ▶관련기사 19면한유총 측은 "정부가 개학연기 동참 유치원을 협박해 극소수로 숫자 왜곡, 허위발표에 경악스럽다"며 "계속 탄압하면 폐원투쟁 할 것"이라고 밝혔다.한유총이 자체조사한 결과를 보면 개학연기 동참 유치원은 전국 1533곳으로 이는 한유총 회원(3318개)의 46.2%이며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