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난 신호' 항공기 정비 오류 설명은 허위, 폐기 처분 항공기로 드러나

인천국제공항 정비고에 세워져 있는'폐기' 처분된 항공기에서 '해상추락 구조' 신호가 전송(발신)되면서 대 테러대응 기관이 총 출동하는 소동이 벌어진 사실이 드러났다.

국내에서 항공기 해상 추락 구조를 요청한 '조난 신호' 발신·송신된 사례는 사상 처음이다. 당시 국정원·경찰·서울지방항공청·인천공항공사 등 테러대응 기관들은 실종 항공기를 찾느라 2시간 동안 비상이 걸렸다.

24일 인천공항공사에 따르면 인천공항 관제탑은 지난 22일 오전 10시 45분쯤 용유도(왕산해수욕장) 북쪽 1km 해상에서 항공기 조난 신호를 포착했다. 해경은 경비함 6척을 출동시켜 해상수색작전에 나섰고, 경찰과 소방대는 용유도 해안가 주변을 샅샅이 수색하는 황당한 사고가 터졌다.

이날 구조 요청은 인천공항 북측 정비고에 세워진 항공정비(MRO) 업체 (주)샤프가 소유한 항공기에서 보낸 것으로 최종 확인됐다. 해당 업체는 조난 신호 전송 사실을 파악하지 못해 테러대응 기관들은 2시간이 넘도록 존재하지 않은 항공기 수색에 나섰다.

특히 구조 신호와 관련 인천공항에서 항공기 정비 중 발생한 오류라고 거짓으로 해명한 사실이 드러나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폐기된 항공기 정비를 핑게로 인천공항 관계자들이 거짓으로 설명한 배경을 놓고 '덮어주기' 의혹이 제기된다.

현재 서울지방항공청은 정비업체 샤프를 대상으로 항공법규에 따른 진상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항공기 중정비(C-check)가 가능한 정비업체 샤프 소유의 항공기에서 구조 신호가 발송된 사실에 주목하고 있다.

중정비는 안전한 비행을 위해 기체와 착륙(랜딩기어), 객실·화물칸 등을 정비하는 '최상위' 작업으로 항공기 조난 신호가 외부로 전송될 경우 까다로운 사전 보고(신고) 절차를 거친다.

해당 항공기는 폐기 처분된 767기종으로 인천공항 북측 정비고에 세워져 있는 상태로 정비업체의 관리부실이 태러대응 기관들을 비상 상황으로 내몰았다는 비난이 나오고 있다.

한편 해경은 당시 인근 해상의 어선에 통신 메시지 전파, 항공기 화재 가능성에 대비해 특공대와 구조항공기까지 대기시켰다.


/김기성 기자 audis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