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20일 문재인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전날 가진 통화에서 남북 경제협력을 북미정상회담 협상의 미국 측 상응조치에 활용하라고 말한 데 대해 "트럼프 대통령의 반응은 긍정적이었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의 남북 경협 사업 언급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반응을 묻자 이같이 대답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에서 "남북 사이의 철도·도로 연결부터 남북 경제협력 사업까지, 트럼프 대통령이 요구한다면 그 역할을 떠맡을 각오가 돼 있다. 그것이 미국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길"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북한과 협상에 나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입장에 서서 한 발언이라는 생각이 들었다"라며 "트럼프 대통령으로서는 북한의 비핵화 조처에 대한 상응 조처로 쓸 카드가 많으면 좋지 않겠나. 그 카드의 종류를 한국이 늘려줄 수 있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동안은 우리 정부가 미국에 제재 완화를 요청하는 모양새였는데, 이번에는 문 대통령이 관점을 이동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김 대변인은 '철도·도로 외에 남북경협 전체를 제재 예외로 인정받는 방안도 논의한 것인가'라는 물음에는 "어제 대화만으로 그렇게 해석하기는 어렵다"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과 만나기를 고대한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구체적인 언급도 공개했다.
김 대변인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전날 통화에서 문 대통령에게 "북미정상회담 후에 전화로 결과를 알려주겠다"며 "직접 만나기를 고대한다. 왜냐하면 할 얘기가 많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면서 "할 얘기가 많은 이유는 이번 회담에서 진전이 많을 것이기 때문에"라고 언급했다고 김 대변인이 전했다.
김 대변인은 "언제 어느 장소에서 만날지에 대해서는 두 분 사이에 오간 얘기가 있으나, 무르익으면 나중에 말씀드리겠다"고 했다.
김 대변인은 '만남 장소에 베트남도 포함되느냐'는 물음에는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