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과 반대측 첨예한 대립있어
인천시가 지난해 연말 인천지역 재개발 사업을 점검한 결과 '절차상 문제가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 다만 곳곳에서 재개발 조합과 반대 측 간 첨예한 대립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지난해 11월부터 12월까지 인천지역 103개 재개발 구역 중 18곳을 대상으로 실태 점검을 벌인 결과, 사법 절차상 하자가 있는 구역은 없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점검은 인천재개발반대연합회의 요구에 따라 이뤄졌다.

다만 지반 조사 보고서가 허위란 주장이 제기돼 경찰이 수사에 착수한 산곡6구역에 대해선 확인이 불가능해 예외로 뒀다.

시가 재개발 구역을 돌며 현장에서 접수한 의견은 모두 98건이었다.

유형별로는 조합 운영에 대한 의견 24건, 사업 절차에 대한 내용 19건, 단순 질의 13건, 정보 공개 10건 등이다.

시는 이 중 감정 평가 기간을 연장해 달라는 다복마을 재개발 구역 등 15건의 의견을 수용했다. 32건은 행정기관의 권한을 벗어났다고 판단했고, 20건은 현장 설명으로 처리됐다.

17건은 기초단체 등의 행정 처리가 적정했다고 판단했고, 나머지는 ▲수용 불가 9건 ▲소송 등 결과에 따라 조치 3건 ▲향후 검토 1건 ▲확인 불가 1건 등이었다. 시는 이번 점검을 계기로 장기간 정체돼 현실적으로 사업 추진이 곤란하다고 판단되는 정비 구역에 대해 주민 의견 수렴 절차를 거쳐 사업 추진 방향을 결정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현장에서 조합과 재개발 반대 토지 소유자들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조합은 조속한 사업 추진을 원하는 반면 소유자는 보상 금액이나 사업성이 낮다고 주장하며 해제를 요구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