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고시 … 기반시설 전액 국비
2017년 말 급유선과 충돌해 15명의 사망자를 낸 어선이 출항한 인천 영흥도 진두항이 국가 어항으로 지정된다.

앞으로 어항기반시설 공사에 전액 국비가 투입돼 진두항이 더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20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해양수산부는 오는 26일 진두항을 국가 어항으로 신규 지정하는 고시를 낼 예정이다.

진두항은 1986년 지방 어항으로 지정돼 그동안 해당 지자체인 인천시가 시설비를 부담해왔다. 반면 국가 어항은 해수부 장관이 지정·관리하는 곳으로 항구시설 확충 등 모든 어항기반 시설 설치 비용을 전액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다.

시는 그동안 진두항의 국가 어항 지정을 지속적으로 건의해왔다. 그러다 2017년12월3일 낚싯배와 급유선이 충돌해 15명의 희생자가 발생하는 사고가 일어나자 그 필요성이 더욱 제기됐다. 당시 인명 피해가 커진 원인으로 협소한 진두항에 어선들이 여러 척 뒤섞여 있어 해경의 구조 보트가 늦게 출항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있었다.

국가 어항으로 지정되면 항로 유지를 위한 준설이 정기적으로 진행될 수 있고, 방파제 건설 및 선박 입출항이 원활하게 어항 시설 개선도 가능하다. 그간 열악한 인프라로 진두항 어선들은 태풍이 오면 피항을 갔지만 국비로 어항 개발이 추진된다.

시 관계자는 "국가 어항으로 지정되면 시설 보강 등을 위해 500억~700억원 규모의 국비가 투입된다"며 "진두항 인근 배후부지를 주민 편의를 위해 물양장 등으로 활용하는 것도 추진될 수 있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