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대료 납부 시점 '연기'
정부차원 추가대책·물동량 증대방안 필요
▲ 인천내항부두운영㈜이 운영하는 인천 내항 일대 전경. /사진제공=인천항만공사

인천항만공사(IPA)가 최근 내항 하역업무를 맡고 있는 인천내항부두운영㈜의 임대료 납부 시점을 연기해 준 것으로 확인됐다. 해양수산부 주도로 내항 부두운영사(TOC) 10곳이 통합된 지 불과 1년도 안 돼 경영상 어려움을 겪었던 셈이다.

임대료 납부 연기와 함께 지난해 4분기와 올해 1분기 물동량이 조금이나마 회복세에 접어들면서 자금사정이 나아지곤 있지만, 정부 차원의 추가 대책과 함께 내항 물동량을 늘리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9일 IPA·인천내항부두운영·항만 업계 등에 따르면 IPA는 지난달 말 179차 항만위원회를 열고 '내항통합법인에 대한 2018년도 임대료 추가 납부 유예안'을 원안으로 의결했다. 내항부두운영은 출범 후 올해 6월까지의 1년치 내항 시설 임대료(1·7·8부두 제외) 121억원을 지난달 말까지 IPA에 납부해야 할 상황이었다. 내항부두운영의 현금흐름이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이번 임대료 납부 연기 조치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다. 내항부두운영으로 통합할 당시 IPA와의 계약에 최대 1년까지 임대료 납부 연기가 가능하다는 조건이 있었는데, 이번 조치로 납부 시점을 총 11개월 연기해 준 상황이다.

IPA 관계자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해서 결정을 내렸다. 그래도 매출액이 늘고 있고 현금흐름이 좋아지고 있다"라며 "초기 정착을 위해 이 정돈 해줘야 한다는 판단을 내렸다. 지금 상황에선 추가 지원안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내항부두운영은 지난해 5월 출범해 7월부터 선석 운영을 시작했다. 당시 해양수산부는 내항 부두를 운영하던 10개 회사의 2013~2015년 누적 적자 192억원을 이유로 1개 회사로 만들어 경영 효율을 꾀한다는 명분으로 통합을 강행했다.

항만 업계에서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정부 주도로 통합한 법인인데 시작부터 어렵지 않느냐. 시작할 때에도 적자 수십억원을 안고 있었다"라며 "근본적으로는 물동량을 늘려야 하며, 안 되면 정부가 수를 써야 한다"고 말했다. 다른 관계자는 "주주사 9곳의 역할이 있어야 한다"라면서도 "주주사들이 각각 이해관계가 있다 보니 쉽게 돈을 내진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내항부두운영 관계자는 "현금 흐름이 어려웠던 것이 맞고 지금은 회복하고 있어 괜찮을 걸로 보고 있다"라며 "최근 중고차 수출물량 이탈 논란이 있는데, 내항 화물이 인천을 떠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