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3250억 지원 민생경제 활성화"

 


청년 일자리 보증 조기 집행
작년比 보증액 100억 상향

소상공인 신규·햇살론 확대

사옥 마련해 수익 개선 방침

올해 창립 21년을 맞는 인천신용보증재단은 지난해 3120억원의 신규보증을 지원했다.



한국지엠 여파와 최저임금 인상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기업·소상공인에게 적극적으로 보증지원한 결과다.

누적공급 7조원, 보증잔액 1조원을 돌파하고 인천시 경영평가에서 1위를 차지한 인천신보는 올해 3250억원을 지원해 민생경제 활성화와 지역 일자리 창출을 선도할 계획이다.

조현석 인천신보 이사장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특례보증과 일자리 특히 청년창업 일자리에 대한 보증을 조기에 집행해 민생경제 활성화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조 이사장은 "올해 화두는 민생경제 활성화다. 신규보증 목표를 100억원 상향해 최저임금 인상, 일자리 창출, 청년창업 일자리 등에 대한 특례보증을 상반기에 지원할 예정"이라며 "재개발·재건축 등 정비사업으로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원도심과 골목상권 소상공인에게 150억원을 신규 보증하고 햇살론 보증을 300억원 이상 확대해 도시내 양극화 예방과 금융복지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출연금 확대가 필요하나 법정출연금은 13년 동안 요지부동이다.

신·기보와의 형평성을 고려해 보증규모나 리스크 측면에 부합되게 출연요율 현실화를 요구하고 있으나 중앙정부의 반대로 이를 확대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돌파구를 사옥마련과 인천시 및 군·구의 별도 재원으로 특례보증을 활성화 하겠다는 계획이다.

조 이사장은 "저금리로 운영수익 증대에 한계가 있는 만큼 사옥을 마련해 수익성을 개선하고 창원지원 사업에도 활용하겠다"며 "자치단체의 재원으로 특례보증을 활성화하고 대출금리 이자보전 사업을 확대해 소상공인의 금융비용을 최대한 줄여 보증수혜 기간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는 보증지원시스템 마련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인천신보는 원칙적으로 연대보증인을 세우지 않고 담보없이도 신용도, 상환여력, 매출액 등을 종합적으로 심사해 보증서를 발급하고 있다. 법인기업도 지난해 4월 연대보증인 면제제도를 시행했다. 당연히 금융기관 보다 부실율이 높을 수밖에 없다.

그는 "최근에 개인회생이나 신용회복 신청, 파산·면책 등으로 회수 가능 채권이 줄어 들어 재단 부실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철저한 관리에도 골목상권 위축 등이 지속되는 만큼 회수활동 강화와 함께 재기지원 마련이라는 투트랩 전략으로 재창업의 기회와 채권회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선순환 구조 창출'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재단은 오는 26일 창업금융지원센터를 인천 소상공인 디딤돌센터로 확대개편한다. 소상공인 생애주기를 3단계로 나눠 창업과 성장, 재기를 종합적으로 지원하게 된다.

조 이사장은 "지난해 한국지엠 사태와 최저임금 인상, 골목상권 위축이라는 어려움에서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전년도 보다 280억원 증가한 금액을 신규보증했다"며 "올해 창립 21주년을 맞아 민생경제 활성화라는 큰 목표로 재원확충, 리스크관리 고도화, 성과중심의 경영시스템 구축을 통해 창업과 일자리 창출을 이끌어 지역경제 발전의 든든한 동반자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담=김칭우 정치경제부장
글=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
사진제공=인천신용보증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