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제명 유예' 후폭풍
자유한국당이 당 내규를 근거로 '5·18 망언' 의원에 대한 제명을 유예하면서 여야4당의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여기에 한국당 지도부가 5·18 진상조사특별위원회 추천위원 변경 권고까지 거부하면서 후폭풍이 커지는 모양새다.

지난 15일 국회의원회관에서는 '5·18망언과 극우정치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를 주제로 긴급토론회가 열렸다.

토론회에는 더불어민주당, 바른정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등 여야4당 의원 143명이 한자리에 모여 "민주주의를 왜곡하는 한국당 극우정치 의원들을 몰아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홍영표(인천부평을) 민주당 원내대표는 "역사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는 자유한국당은 문제의 의원들을 제명할 능력이 없다"며 "여야4당이 함께 나서 망언을 한 의원들을 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한국당은 "당헌·당규에 따라 처리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만 내놓은 상태다.

또 방미 일정을 마치고 돌아온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귀국한 이후 "이번 사건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는 데 문제가 있다고 본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거부한 5·18 진상조사특별위원회 추천 위원 건도 변경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이에 각 정당에서도 논평을 통해 비판을 거세게 쏟아내고 있다.

민주당은 "5·18민주화운동의 역사와 정신을 훼손하는 뻔뻔한 태도"라며 "국민을 무시한 행위"라고 지적했다.

또 바른미래당은 논평을 통해 "백배사죄하고 이해를 구해도 모자랄 판에 갈 데까지 가보자는 식의 대응"이라고 꼬집었다.

정의당도 "전두환 정신을 그대로 따르겠다는 고백"이라며 "헌법가치와 민주주의 부정하는 자유한국당은 5·18 망언에 그대로 동조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