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과천주민 반대로 축조 반려
잇단 태양광 화재 부정적 영향
반대 비대위 내달 '제7차 시위'
사실상 물 건너가 분석 지배적
▲ 과천시 주민들이 지난 12일 서울시 청사 앞에서 서울대공원 태양광 설치 결사반대 구호를 내걸고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제공=서울대공원 태양광 반대 비대위

서울에너지공사가 추진하고 있는 '서울대공원 주차창 태양광발전소건설 사업'이 과천주민들의 반대에 잠정 중단 사태를 맞고 있다.

현재 서울에너지공사는 "태양광 건설의 인허가를 맡고 있는 과천시가 지난해 '공작물 축조신고'를 반려함에 따라 사업 추진이 거의 중단된 상태"라며 "다른 방법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12월까지만 해도 공사 측은 추진 의지를 굽히지 않았다.

앞서 서울에너지공사 박진섭 사장은 "원안대로 사업을 추진하겠다. 태양광 유해성 논란은 필요하면 검증받을 것이다"라며 강행 의지를 밝혔다.

또 과천시민 1만 400명이 참가한 반대서명에 대해서도 "가짜뉴스를 보고 시민들이 참여한 만큼 큰 의미를 두지 않겠다"며 반발을 애써 축소했다.

하지만 14일 과천 태양광 반대 비대위에 따르면 "현재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공사 관련 팀은 현재 거의 일손을 놓고 있는 상태다. 향후 세미나, 공청회 등을 계획하고 있다고 하지만 구체적인 날짜와 장소 등이 없는 것으로 볼 때 의지가 한 풀 꺾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공사 측이 이렇게 한발 물러선 데는 전북 군산 사염화규소 누출 사고 등 최근 잇따른 태양광 화재사고로 인한 부정적 여론도 한몫 했다.

김동진 비대위원장은 "서울대공원 주차장은 6700여 대가 넘는 많은 차량들이 주차된다. 만약 주차장에 지어진 태양광 발전소에서 화재가 난다면 대형화재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화재가 빈발하자 농림축산식품부가 2019년 업무보고를 통해 "여론을 반영해 태양광 사업의 추진 방향을 정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공사 인·허가를 맡고 있는 과천시도 반대 입장은 완고하다.

김종천 시장은 기자와 만난 자리에서 "과천시 인구 5분의 1 정도가 태양광 저지 서명에 동참하는 등 반대하고 있는데 사업이 잘 진행될 수 있겠나. 회의적으로 본다"라며 잘라 말했다. 사실상 사업 추진이 물 건너갔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서울대공원 부지는 서울시가 소유하고 있지만 주소지는 과천으로 되어 있어 공사 인·허가는 과천시 관할이다.

서울대공원 태양광발전소는 주차장 부지 16만㎡ 중 9만㎡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해 10메가와트(MW) 규모의 전기를 생산하는 사업으로, 주차장 발전시설로는 부산, 전남 영암에 이어 전국에서 세 번째로 규모가 크다
과천 시민들은 안전사고 우려와 함께 도시 미관을 해친다며 반대하고 있다.

한편, 태양광 건설 백지화를 요구하며 6개월째 반대시위를 벌이고 있는 과천 비대위는 오는 3월 12일 서울시 청사 앞에서 제7차 집단 시위에 나설 예정이다.

/과천=신소형 기자 ssh283@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