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의회 김동규 의장(사진 가운데)이 14일 한양대에리카 캠퍼스 게스트하우스에서 열린 광덕회 2월 월례회 특별강연에서 '안산시의회의 발전방향'을 주제로 강의하고 있다./사진제공=안산시의회

 

안산시의회 김동규 의장은 14일 "올해 의회가 도입 예정인 상임위원회 생방송 중계 시스템이 의회 정책검증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이날 한양대에리카캠퍼스 게스트하우스에서 열린 '광덕회 2월 월례회 특별강연'에서 강연자로 나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안산시의회의 발전방향'이란 주제 강연에서 8대 의회 개원 이후 지난 8개월간 의회의 활동사항과 여성의원 및 의석 비율 등 의회의 현황을 설명하는 것으로 강의를 시작했다.

김 의장은 "예산 심의나 중요 정책의 결정은 사실상 상임위원회에서 결정된다"면서 "그러나 상임위원회에 관심을 갖는 시민은 거의 없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상임위 생방송 시스템을 도입해)상임위 심의 과정이 그대로 중계되면 안건에 대해 심의하는 시의원이나 설명하는 공무원들도 서로가 아닌 시민 전체를 상대로 질의와 답변을 하게 되는 것"이라면서 "이는 의정활동과 정책 검증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국회의원과 도의원에 비해 업무에 임하는 성실도가 높은 기초의회 의원들의 처우를 개선해야 한다는 점과 의원 청렴도 개선, 의회사무국 전문직위제 도입 등을 실현해야 할 과제로 꼽았다.

또 '1의원 1연구단체 활동 방침'을 통한 의원연구단체 활성화와 의회 주관의 토론회·공청회 개최 등 의회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을 설명하면서 시민과의 소통을 한층 더 강화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안산 = 안병선기자 bsa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