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혁신성장을 골자로 하는 경제활성화 정책을 발표했다. 이재명 경기지사 취임 이후 경제 운용 기조의 방향과 세부 실천의지가 처음으로 밝혀졌다. 올해 교역감소, 투자심리 약화 등 예년에 비해 경제상황이 더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하는 가운데 공정경제 기틀에서 선제적으로 경제난국을 돌파해 나가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혁신성장 정책에도 발을 맞춘 셈이다.
이번 도의 경제 정책은 이 지사의 후보시절 선언적인 공약이 구체적으로 실천된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도 예산을 비롯한 시·군비, 국비, 민간 등이 1조9000억원의 재정을 투입하는 사업으로 도민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경제 활성화 정책으로 기대된다.

도정의 우선 가치는 경제 살리기에 있을 것이다. 이미 이 지사는 연두 기자간담회서 '경제에 전념하는 한 해를 만들겠다'고 선언하고, 올해 경기도정의 최대 과제를 경제문제로 짚었다. 불평등한 자원 배분을 배척하고 공정한 시장경제를 강조해온 이 지사의 경제 리더십이 본격 가동될 채비다.

 13일 김희겸 행정1부지사는 브리핑을 통해 이번 경제활성화 핵심 정책은 공정경제, 민생경제, 혁신경제, 사회적 경제, 평화경제 등 5대 영역의 88개 과제라고 설명했다. 

이재명 호의 경제정책은 공정경쟁의 기반에서 출발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입찰담합을 방지하기 위한 공정거래추진단 발족, 대기업?중소기업 간 동반성장 성과공유제, 골목상권 활성화, 지역화폐 발간 등이 민생경제를 떠받칠 전망이다. 폐업 소상공인 재창업 자금 지원, 재도전 사업자 희망 특례 지원을 위한 재기지원 펀드를 조성해 패자부활을 가능하게 한 점도 눈에 띈다. 청년일자리를 늘리는 사업에도 눈길이 간다. 또 남북경제협력사업에 심혈을 기울일 방침으로 알려졌다. 

이제 이 지사가 도민의 경제적 삶을 최우선 과제로 선택한 만큼 그 기대 또한 크다. 도지사가 경제활성화추진단장을 맡고 3명의 부지사가 부단장을 맡아 도정 역량을 집중한 강력한 추진 의지도 엿보인다. 삶이 곧 경제라는 이 지사의 정치철학이 도민 경제생활 증진과 국가 경제발전에 효과를 내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