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 효율적 관리·정책기능 강화
경기도의회 안전행정위원회가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 논의에 발맞춰 소방조직개편안을 검토에 나섰다.
14일 도의회에 따르면 안행위는 지난 12일 '경기도 재난안전본부 조직개편 연구'에 대한 정책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중간보고회에는 박근철 안행위원장 등 안행위 소속 의원 13명과 용역수행기관인 한국지방자치학회 소속 연구진, 관계 공무원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연구 수행기관인 한국지방자치학회 소속 임정빈 성결대 행정학과 교수의 연구 진행 상황과 설문조사 결과 분석 방법 보고 후 향후 연구 일정과 쟁점 등에 대한 논의했다.
이번 연구용역은 최근 경기도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유형의 재난과 업무 증가 등으로 재난안전본부의 조직 및 인력의 효율적인 관리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진행했다.

특히 행정안전부의 소방공무원 국가직 전환 계획에 발맞춰 조직개편안 제시에 주안점을 뒀다.
지방자치학회는 재난안전본부를 ▲시민들의 이해와 참여 ▲국민안전향상 달성 ▲지역특색 반영 ▲4차 산업혁명시대 신기술을 접목한 서비스을 위한 조직개편을 단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를 위해 현재 도지사 직속 소방재난본부와 도 2부지사 직속 북부소방재난본부의 이원화된 조직체계를 단일화하고, 북부소방재난본부장의 직급을 올리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소방부본부장을 신설하고, 소방본부 내 '국' 단위 조직과 소방감사관, 소방기획관, 소통협력담당관 등의 부서 신설을 제안했다.

임정빈 성결대 행정학과 교수는 "경기도 소방조직의 변화하는 화재·재난 등 현장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동시에 정책적인 기능도 강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고 말했다.
박근철 위원장은 "소방조직의 재설계와 개편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며 부서의 신설과 직급체계 개편에 대해 조금 더 근거 자료가 보강되길 바란다"며 "이번 연구는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 논의에 맞춰 경기도 실정에 맞는 소방조직을 갖추는데 필요한 정책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