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권주자 6인 '후보등록 보이콧' 지도부와 대치
홍준표 불출마 선언
비대위·선관위 "일정 예정대로"

자유한국당 지도부와 당권주자들은 11일 북미정상회담과 일정이 겹친 2·27 전당대회의 일정 변경 문제를 놓고 벼랑 끝 대치를 이어갔다.

일정 연기를 요구하며 '후보등록 거부'라는 배수진을 친 당권주자 6명 중 홍준표 전 대표가 이날 불출마를 전격 선언하면서 '반쪽 전대'가 현실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온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 회의에서 "북핵 문제가 하나도 해결된 게 없는 상황에 우리가 기민하게 대처할 막중한 책임이 있으므로 회담 결과가 나오기 전에 전열을 가다듬어야 한다"며 "전당대회는 미북정상회담 결과가 나오기 전인 27일에 예정대로 치르는 게 옳다"고 말했다.

비대위원인 박덕흠 의원은 "선관위 최종 결정을 준수하는 게 맞다"며 "만에 하나 (후보 등록까지) 보이콧을 한다면 당에 해를 입힌 것이므로 윤리위에 제소할 수 있는 징계 사안"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 선관위도 이날 오전 전대 일정 연기 여부를 논의하기 위한 긴급 전체회의를 소집했으나, 일정 연기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박관용 선관위원장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결정을 두 번 하는 경우는 없으며, 일정 연기를 재고한다는 등의 얘기는 없었다"며 "전당대회 보이콧을 하는 것은 그 사람들의 사정이지 우리와 관계없다"고 말했다.
반면 전날 긴급 회동을 갖고 2주 이상 전대 일정을 연기하지 않을 경우 12일 후보 등록을 하지 않겠다고 천명한 당권주자들은 이틀째 일정을 전면취소하고 비대위에 대한 압박을 계속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 홍준표 전 대표, 심재철·안상수·정우택·주호영 의원 등 6명은 이날 언론 인터뷰와 지역 방문 등 공개 일정을 모두 취소하고 '단일 대오'를 유지하며 비대위 차원의 논의를 예의주시했다.

안상수(인천 중·동·강화·옹진) 후보는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당 선관위가 비민주적이다. 왜 후보들 6명이 하는 얘기를 깊이 고민해서 결정하지 않고, 한 번 자기들끼리 결정하면 바로 밀어붙이고 우리들한테 강요하는 그런 방식으로 하나"라며 불만을 드러냈다.

이 같은 줄다리기는 후보등록 마감일인 12일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커 보인다. 최악의 경우 6명의 후보가 실제 불출마를 선언해 이번 전대가 황 전 총리와 김 의원만으로 치러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점차 커지고 있다.

다만 비대위는 후보등록 마감 전까지 계속해서 전대 주자들을 설득해 보겠다는 입장이어서 양측이 극적으로 막판 타협을 이뤄낼 가능성도 남아 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