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불법 수출 6300t 회수
오늘 처리계획 나와 예의주시
필리핀으로 불법 수출됐다가 최근 국내로 되돌아온 '한국산 쓰레기'가 인천 수도권매립지로 보내져 처리될 가능성이 점쳐지고 있어, 인천시가 쓰레기의 행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시는 인천시민이 수도권매립지 조기 종료를 기대하는 상황에서 국제적 문제로 비화된 쓰레기의 최종 행선지가 매립지가 될 경우 지역사회의 반발이 커질 수 있는 만큼, 쓰레기 반입에 반대 의견을 내겠다는 입장이다.

환경부는 12일 오전 평택항으로 들어온 한국산 쓰레기에 대한 처리 계획을 발표한다고 11일 밝혔다. 앞서 국내 한 폐기물 수출업체가 지난해 7월과 10월 두 차례에 걸쳐 6300t의 쓰레기를 필리핀으로 수출한 바 있다.

그러나 다 쓴 기저귀·폐전구·의료폐기물 등이 섞여 있는 쓰레기 더미가 수출용 폐기물(합성 플라스틱 조각)로 둔갑한 사실을 알게 된 필리핀 환경단체가 주필리핀 한국대사관 앞에서 항의 시위를 펼치는 등 문제 제기를 하면서, 한국산 쓰레기 불법 수출 사태가 국제적 이슈로 부각됐다.

이에 우리 정부는 한국산 쓰레기를 전량 국내로 가져와 처리하기로 결정했고, 그간 환경부가 쓰레기를 어떻게 처리할지를 고심해온 것이다.

현재 평택항에 쌓여 있는 쓰레기는 1200t에 이른다. 대부분이 이물질이 섞인 폐플라스틱으로 재활용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환경부는 판단했다.

이 때문에 쓰레기 처리 방식은 '소각'과 '매립' 외에 다른 선택지가 없다.

당장 환경부가 매립 방식으로 쓰레기를 처리하게 되면 인천시민의 거센 반발이 예상된다. 수도권매립지는 원칙상 수도권에서 발생된 폐기물을 받도록 돼 있다.

그러나 국제적으로 문제가 된 쓰레기를 인천지역에서 처리하게 되면, 수도권매립지 조기 종료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심기를 자극할 수 있을 것이란 우려가 많다.

환경부가 소각 방식을 택한다고 해도, 소각 후 남은 잔여물은 매립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전량 소각 처리는 사실상 어렵다는 게 폐기물 업계의 공통된 의견이다.

이에 시는 환경부의 발표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매립 방식을 내놓으면 수도권매립지 내 쓰레기 반입을 반대하는 의견을 내는 것도 검토 중이다.

시 관계자는 "수도권매립지 조기 종료에 대한 지역사회의 열망이 큰 상황에서 문제가 된 쓰레기가 온다고 하면 환영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하다"며 "지역사회 반발 등을 고려해 정부가 매립 방식으로 가닥을 잡으면 반대 의견을 내겠다"고 밝혔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