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의 변경 필요성 외에도 '서울인천공항', '경기만 굴업도' 등의 비정상적인 명칭 표기도 개선돼야 한다. 인천지역 정체성을 왜곡하고 도시 이미지를 훼손하는 대표적인 사례들이다. 대한민국 제2 도시로 부상하고 있고, 이미 국제도시로 인지된 인천이 아직도 서울의 그늘에 있거나 독자적 지역 지위를 상실한 듯한 명칭 표기는 오히려 지방분권을 억제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수도 서울 집중은 구시대적 발상일 뿐만 아니라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규제이다. 정부가 지역균형발전과 규제 혁신을 강조하고 있지만 실제 국정 현장에서는 과감한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방증이기도 하다. 인천시가 수차례에 걸쳐, 전 세계 항공업계가 구독하는 항공정보간행물(AIP) 등에 기록된 인천공항 도시명칭 서울을 인천으로 바로잡아 달라는 공문을 보냈지만 국토부의 답변은 궁색했다. 공항주변 대도시를 표기하는 국제기준에 따라 서울이 인천공항의 도시가 되는데 이것을 인천으로 바꿀 경우 외국인 조종사들에게 혼란을 준다는 이유다. 하지만 '인천, 코리아'를 혼동할 조종사는 없어 보인다.

인천이 세계에 내놓을 만한 국제도시로서 부족하다는 인식이라면 지방분권은 요원한 공염불일 뿐이다. 또 인천 옹진군 굴업도가 해도(항해용 지도)에는 경기만 지역으로 표기되고 있다. 4년 전 국립해양조사원에 해양지명 수정을 요청했지만 아직 확실한 답변은 없다.
'인천국제공항' 명칭은 20여년전 인천시민 60만명의 서명을 받은 '인천국제공항 명칭제정추진위원회'의 투쟁 결실이다. 2016년 이학재(서구갑) 국회의원의 '인천국제공항의 도시명 표기 변경'에 관한 청원은 해당 상임위에서 제척되기도 했다.

서울 중심적 사고를 타파해야 인천 도시 브랜드가 세계화 될 수 있고, 국력신장에도 도움이 되는 시대이다. 성장하는 도시의 위세를 정부 스스로가 막아서는 꼴이 돼서는 곤란하다. 시민의 힘이 필요하다고 하기 전에 각 정당, 시의회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대처 방안이 나와야 한다. 지역 현안을 점검하고 대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학계와 시민단체 등의 논리적 주장도 뒷받침돼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