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물기술인증원, 인천해양박물관 결과 발표

인천이 300만 시민의 희비를 가를 '운명의 2월'과 맞닥뜨렸다.

이달 중 인천이 유력한 후보로 꼽혀온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개최지와 한국물기술인증원 설립지가 발표되고, 국립 인천해양박물관 건립 사업의 개시 여부가 결정된다.

시민들이 바라는 대로 결과가 나온다면 인천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성장판이 열릴 수 있는 반면 최악의 결과가 나올 시 '인천 홀대론'이 부상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6일 인천시에 따르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2014년 부산 개최 이후 5년 만에 오는 11월 국내에서 치러진다.

싱가포르·태국·베트남 등 아세안 10개국 정상과 기업 대표 등 4000명 이상이 참석하는 대규모 국제회의로, 이 자리에선 한국과 아세안 정상들이 안보·사회·문화·경제·환경·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 방안을 논의하게 된다.

외교부가 이달 중 특별정상회의 개최지를 발표할 예정이어서 지역사회의 관심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앞서 시는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이 있는 대한민국 관문 ▲국내 첫 국제회의 복합지구 ▲우수한 경호 체계 및 보안성을 내세우며 인천이 특별정상회의에 최적화된 도시라는 점을 정부에 피력한 바 있다.

박남춘 시장은 전달 17일 청와대를 찾아 특별정상회의 인천 유치를 적극 건의하기도 했다. 현재 부산도 유치전에 나선 상황인데, 이미 특별정상회의를 개최한 경험이 있는 터라 다른 도시에 찾아온 기회를 가로채려 한다는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다.

물산업의 핵심인 한국물기술인증원 설립지도 이르면 이달 중 발표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인천과 대구를 유력한 후보지로 선정한 환경부는 지난달 인증원 설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어느 곳이 최적의 장소인지를 면밀히 살피고 있다. 인천지역에선 '환경산업 혁신 성장'이란 국가 정책 기조에 발맞춰 환경 분야 융·복합 연구가 가능한 인천에 인증원이 설립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장점으로는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과 환경산업연구단지 소재 ▲수도권 내 물산업 기업체 밀집 ▲아시아 최초 세계물위원회(WWC) 물 시범도시 선정 등이 거론된 바 있다.

인천의 숙원 사업 중 하나인 국립 인천해양박물관 건립 사업의 본격 시행 여부도 조만간 결정된다.

인천해양박물관 사업은 2019년 정부 예산안에 설계 예산이 반영됐음에도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 타당성 조사가 끝나지 않아 지금까지 사업 추진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태다. 이달 중에 나올 것으로 예상되는 예타 결과에 따라 인천해양박물관의 건립 여부가 판가름 난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