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매매사이트에서 중고자동차구입시 눈에 보이는 외관과 가격만 보고 구입을 할 경우 추후 수리 비용으로 인해 오히려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한 체크는 필수적이다. 가장 먼저 매장방문이 중요하다. 중고차매매시장에 방문을 하면 인터넷에서 보던 국산차, 수입차 시세와 실제 매장의 실매물중고차 시세와는 다름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내가 알아보던 차량의 실제 모습 및 자동차의 엔진소리, 옵션 및 실내공간의 크기,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차종, 현장에서 영업하는 딜러들의 추천매물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중고자동차차 구매 경험이 없는 소비자들은 인터넷 검색을 통해 허위 매물을 접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중고차매매사이트에서 허위매물에 속은 소비자가 매매단지를 찾아가면 업체에서는 다른 차량을 보여주면서 구매를 유도하기도하고 인터넷에 올라온 차량과 실제 차량이 확연히 다르거나, 가격대 차이가 많이 나 헛걸음하게 되는 경우도 있어 수요자와 연결고리를 만들기 위해 실제 존재하지 않는 매물을 내놓는 업체는 주의해야 한다.

허위 매물은 판매자가 판매 중인 다른 매물, 또는 판매했던 매물을 검색해보면 어느정도 가려낼 수 있다. 매물 등록시점과 일치하지 않는 사진(배경), 실제 제원과 동떨어진 상품설명, 사진 없는 매물 들이 섞여 있을 경우 의심해봐야 한다.

싸고 좋은 차는 없다. 또한 상태가 좋다고 시세보다 비싼 가격을 주고 사는 것은 절대해선 안된다. 검색 가격범위는 평균 가격대를 기준을 삼는게 좋다. 내가 감안할 수 있는 부분과 아닌 것을 단시간 내에 비교하고 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차체 외장 패널의 경우 몇 개를 교환하더라도 상관없고 범퍼는 아예 소모품으로 분류돼 전혀 해당사항 없다. 물론 판금 또는 교환 없이 해당 부품만 교환한 경우 무사고나 사고차가 아닌 ‘단순교환’이라 표현한다. 일반 소비자가 생각하는 무사고는 ‘무빵(무판금/무교환)’이라고 표현하며 루프를 제외한 프레임을 판금도장 또는 절단(교환) 했을 경우에만 사고차로 분류한다.

마지막으로 카히스토리 등록원부 조회는 꼭 체크해야 한다. 최초 등록일보다 연식이 앞서는 경우에는 ‘각자 차량’이라 부르고 반대로 최초등록일보다 연식이 뒤처진다면 이를 ‘역각자 차량’이라 부른다. 

요즘은 연식변경이 예전보다 빨라져 ‘각자 차량’이 많아졌고 각자는 살 때와 이전등록 비용 면에서 유리한데 팔 때 그만큼 손해를 볼 수 있다. 직수입이나 재고차에서 종종 볼 수 있는 역각자는 이전등록 비용이 높아 불리하고 이전 연식이라 차의 연식에 따른 엔진, 편의장비 등 이 다를 수도 있으니 등록증에 ‘최초등록일’과 ‘연식’ 항목을 꼭 확인하자. 택시, 화물, 버스 공제로부터 피해 보상받은 이력이나 차주의 자부담으로 처리한 경우는 조회가 되지 않는다.

/최문섭 기자 online0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