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공단 시사업 직접 수행안해
인사 검증 소극적 … 여론 들끓어
공모가 진행 중인 인천시설공단 이사장직이 박남춘 시장의 낙하산 인사 내정설(인천일보 1월23일자 1면)에 휩싸인 가운데, 집행부 견제 기관인 인천시의회가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 시의회는 공단이 시 사업을 직접 수행하는 기관이 아니란 이유로 소극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다.

24일 인천시와 인천시설공단에 따르면 공단 이사장 모집 공고에 최근 2명 이상의 후보가 응모했으며, 이 중에 김영분 전 인천시의회 부의장이 포함됐다.

김 전 시의원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서 박 시장 후보 캠프의 특보단장을 맡을 만큼 박 시장과 가까운 인물로 알려졌다.

이에 시가 전문성이 떨어지는 김 전 시의원을 임용하고자 공단 이사장직을 정무직으로 전환한 게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는 상황이다. 시의회 차원에서 인사 검증에 나서야 한다는 요구도 거세지고 있다.

김송원 인천경실련 사무처장은 "내정설의 주인공은 낙하산 인사라는 점에서 문제가 될 뿐 아니라 내년 총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선거용 인사라고 오해 받기 쉽다. 이를 불식하기 위해서라도 정확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시의회의 본 기능은 집행부에 대한 견제·감시인데, 제8대 시의회는 야당 의원이 3명뿐이어서 제 기능을 상실할 것이란 우려가 많다. 이런 상황에서 시장과 같은 정당이라고 인사 적절성을 검증하지 않는다면 시민들의 거센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처럼 지역사회의 반발이 커지는 상황에서 시의회는 지금까지 아무런 움직임이 없다.

시 산하 공공기관장 내정자의 전문성과 역량을 집중 점검한다는 차원에서 시 사업을 직접 수행하는 인천교통공사·인천관광공사·인천도시공사에 대해서만 인사 검증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는 이유에서다.

이용범 의장은 "시의회가 집행부에 처음 인사 간담회 도입을 요구할 무렵에 인천환경공단과 인천시설공단 기관장은 대상에 포함하지 않기로 했었다"면서도 "최근 시민사회로부터 인사 간담회 대상을 확대하라는 요구를 받았으니 검토를 해보겠다"고 밝혔다.

/김예린 기자 yerinwriter@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