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의회 정례회 중 청가원 내고 발표회서 춤까지
평택시의원이 행정사무감사 중에 병원진료를 이유로 청가원(질병이나 불가피한 사유로 회의에 참석하지 못할 때 의장의 허가를 받음)을 내고 지역행사에 참석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다.
23일 평택시의회에 따르면 최모 의원은 지난해 11월19~12월19일까지 열린 제203회 평택시의회 제2차 정례회 중 11월 23일 병원진료를 이유로 청가원을 냈다.
이날은 시의원들이 시 집행부 전반에 대해 감독권을 행사하는 행정사무감사 3일차로 당시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총무국과 관할 읍면동의 사무감사가 예정돼 있었다.

하지만 병원진료를 이유로 청가원을 냈던 최 의원은 이날 오후 3시부터 호남향우회 4층 강당에서 열린 신평동 주민자치프로그램 발표회에 참석한 사실이 본지 취재결과 확인됐다.
또 이날 행사 중 한 주민의 권유로 참석자들과 함께 어울려 춤까지 준 사실도 확인됐다.
뒤늦게 이 사실이 알려지자 병원 치료를 위해 청가원을 냈던 시의원이 행사장에 참석한 것도 모자라 춤사위까지 벌인 것을 놓고 시민들과 동료 의원들은 자신의 책무를 망각했다며 비난했다.
시민 이모(53)씨는 "시의원이 자신의 직무까지 내 팽개치고 행사장을 찾아다니는 것은 직무유기"라며 "의원으로써 자질이 의심스럽다"고 질타했다.

한 동료의원은 "병원 진료를 핑계로 의원들에게 공식일정 중 가장 중요하다는 행정사무감사를 뒤로하고 행사장에 찾아가 이런 행동을 한 것은 의원에게 주어진 가장 기본이 되는 의무를 저버린 행동"이라며 "참으로 창피한 일을 벌인 꼴"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최 의원은 "신평동 위원장으로부터 꼭 참석해달라고 수차례 연락이 와 부득이하게 참석하게 됐다"며 "주민들이 억지로 팔을 잡고 끌고나가 어쩔 수 없이 팔을 몇 번 흔들었던 것으로 기억이 난다. 시민들에게 진심으로 죄송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평택=오원석 기자 wonsheok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