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경기도당이 양주시 시립예술단 해체와 관련해 '어처구니없는 위법 행정'이라며 해결을 촉구했다.


정의당 경기도당은 22일 성명서를 내고 "양주시의 위법행정으로 60명의 예술노동자들이 부당 해고 됐고, 새해 벽두부터 거리로 내몰렸다"며 "사과하고 반성해도 모자랄 판에 양주시는 여전히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26일 양주시는 시립합창단과 시립교향악단을 31일자로 해체하고 단원 60명을 해고한다고 통보했다.


도당은 "양주시는 앞서 예술단원들을 근로자로 인정하라는 지방 노동위원회 결정에 불복해 항소를 했다가 패소한 적이 있다. 이를 뻔히 알면서도 해 촉 통지서 한 장으로 집단 해고를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렇게 얼토당토 않은 일이 벌어진 과정 또한 문제가 심각하다"며 "양주시의회 황영희 시의원의 '노조나 결성한다는 그런 사람들한테 (예산이) 왜 필요해요?'라는 발언까지 등장하며, 예술단 예산 삭감을 요청했고, 사업을 추진하는 부서조차 별다른 저항 없이 예산 삭감 요청을 받아 예술단예산은 전액 삭감됐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후 정덕영 시의원은 언론 인터뷰에서 예산 삭감의 이유로 '단원은 60명이 넘는데 관객은 100명도 안됐다는 게 문제'라고 말했다"며 "홍보가 제대로 안 돼서 관람객이 적었다면 양주시 문화관광과에 홍보 강화를 주문해야지 단 한 번의 공연에서 관람객이 적었다고 예술단을 해체한다는 말인가?"고 되물었다.


도당은 "황영희 시의원의 반노동적 발언, 정덕영 시의원의 책임전가 발언을 비롯해 양주시의회의 잘못이 크다. 무책임한 예술단 예산 전액 삭감은 단원들이 부당해고를 당하게 만들었다"며 "이성호 양주시장이 나서서 위법행정과 독단행정에 대해 사과하고 사태를 바로잡아야 한다. 즉시 단원 해고를 취소하고 예술단 운영을 정상화해 예술단을 양주시민의 품으로 돌려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