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민주당, 국토부·경기·서울·인천 협의창구 제안
▲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단이 21일 오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 변경을 위해 국토교통부와 경기·서울·인천 등 3개 광역정부간 협의창구 마련을 제안하고 있다. /김철빈 기자 narodo@incheonilbo.com


경기도의회 민주당이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 변경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와 함께 국토교통부와 경기도, 서울, 인천 등 3개 광역 정부 간 협의창구 마련을 제안했다.
<인천일보 1월21일자 1면>
도의회 민주당은 21일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의회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 변경을 반대하는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며 "자치분권시대가 도래한 28년의 세월 속에서 서울이 대한민국을 상징할지라도 수도권을 방문하는 전 국민이 이용하는 도로명칭을 서울 중심적으로 고집하는 것은 지역 중심적이고 구시대적인 사고"라고 지적했다.

앞서 서울시의회는 이달 초 비공식 자리에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명칭 변경에 대한 의견을 나눈 결과 모두 반대 의견을 냈다. 위원들은 '시민들의 혼란, 불편 가중'을 내세웠다. 또, 수도권의 지리적 범주가 명확하지 않고 이정표 변경을 위한 비용이 든다는 점도 이유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명칭변경을 위해서는 서울과 인천, 경기도의 모든 지자체장(광역·기초 포함)이 동의해야 하는데 이번 서울시의회의 반대로 사실상 명칭변경은 무산된 셈이다.
도의회 민주당은 "현재 명칭인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는 총 연장 128㎞로 경기도 104㎞, 인천 12㎞, 서울 12㎞ 수준이다"며 "전체 도로 총 길이의 91%인 116㎞가 경기도과 인천시를 통과하고 있는 사실을 보더라도 도로 명칭 변경의 필요성이 충분히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1991년 '구리판교선'이라는 도로명칭이 '서울외곽순환선'으로 개정된 점과 현 도로의 수요실태를 감안하면 '수도권순환고속도로'로 그 명칭은 변경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도의회는 국토부와 경기, 서울, 인천 등 3개 광역정부 간 협의창구 마련을 제안했다.
한편, 지난 8월 서울·경기·인천 주민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 응답자 65%가 '수도권 제1순환고속도로'로 이름을 바꿔야 한다는 답을 내놓은 바 있다.

/김중래 기자 jlcome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