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 모든 행정절차 중단키로
허 청장 "안전성 확인이 우선"
업체 "무리해서 진행 안할 것"
▲ 18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송림동 연료전지 발전소 행정절차 중단 기자회견'에 참석한 허인환 동구청장과 관계자들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인천 동구가 주민 반발에 부딪힌 연료전지 발전소 사업에 대한 모든 행정 절차를 중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허인환 동구청장은 지난 18일 동구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주민 동의가 없다면 송림동에 추진되는 발전소와 관련된 어떠한 인·허가도 내주지 않겠다"며 "인천연료전지 측에도 추후 사업에 필요한 공장물 건축 신고와 도시가스를 위한 굴착 허가 등을 요청한다면 불허하겠다는 뜻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이번 사업은 2017년 6월 인천시·동구·한국수력원자력·삼천리·두산건설·인천종합에너지주식회사 등이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사업 허가를 받으며 시작됐다. 지난해 8월 한국수력원자력·삼천리·두산건설 등은 송림동 8의 344 일대에 연료전지를 이용한 발전소를 만들고자 인천연료전지㈜라는 특수목적회사를 설립했다. 구 역시 지난해 12월 발전소 내 지어질 사무동에 대한 건축 허가를 내줬다.

하지만 사업 추진 과정에서 연료전지 발전소의 정보가 제대로 알려지지 않아 주민들 사이에 우려의 목소리가 새어 나왔다. 주민들은 연료전지 발전소가 인체에 유해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지역 곳곳에 발전소 반대 현수막 등을 붙이는 등 거세게 반발하는 상황이다.

상황이 이렇자 지난 16일 연료전지 발전소 대응 태스크포스(TF)팀을 꾸린 구는 주민 불만을 해소하고자 최대한 노력하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주민들이 원한다면 언제든 연료전지 발전소에 대한 설명과 함께 현장 방문 등도 돕겠다고 설명했다.

허인환 구청장은 "연료전지 발전소의 안전성 여부가 확인되지 않는다면 모든 역량을 동원해서라도 사업 전면 재검토를 요구할 것"이라며 "추후 행정소송 등이 제기될 것에 대비해 법적 문제 등도 검토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이에 인천연료전지 관계자는 "주민들이 반대한다면 무리해서 사업을 진행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다만 연료전지 발전소의 안전성을 알릴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