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 계획 보고·도의회 사전 논의 등 진행 안돼 … 道 "제대로 된 전환 추진할 것"
경기도콜센터 상담사 정규직(공무직) 전환이 차질을 빚고 있었던 것은 도 실무부서의 '수수방관'이 원인이었다. <인천일보 1월17일자 1면>

이재명 경기지사가 새해 첫 파격행보로 상담사 직고용을 결정했지만 정작 실무부서는 '로드맵'이라 할 수 있는 추진계획조차 만들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오는 3월 계약종료를 앞둔 상황에서 필요 예산 산출과 확보, 예산항목 변경 등을 위해 경기도의회의 협조가 필요한데도 도의회와 사전 논의조차 없었다.

17일 도 관계자는 "이 지사가 지난 2일 직고용을 지시했고, (계약기간이 종료되는) 3월 31일까지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며 "지시 사항에 대한 계획이 필요한데 예산 문제가 있어 앞으로 이렇게 추진하겠다는 내용의 보고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즉 '정규직으로 전환한다'는 원칙만 있을 뿐 구체적인 일정과 절차, 추진 방안, 전환 내용 등의 세부 계획이 없는 셈이다. 흔히 정규직 전환시 이해당사자와 갈등을 야기하는 요소인 전환 대상자 선정·방식, 예산·처우개선 등에 대한 논의조차 이뤄지지 않았다.

다른 도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기간까지 명시한 지사의 지시가 있으면 가시적인 성과는 아니더라도 추진계획의 보고는 단기간내 이뤄지는데 좀 의아하다"고 말했다.

또 직영운영과 정규직 전환을 위해서는 민간위탁 비용을 직원의 임금과 시설운영비, 사무비 등 각 항목으로 분할해야 한다.

도는 올해 콜센터 운영예산으로 33억1152만원을 확보했고 이중 수어상담을 위한 스마트폰 통신요금 90만원을 제외한 33억1062만원을 민간위탁비용으로 편성했다. 이 비용을 전환하기 위해서는 도의회 동의가 필요한데도 협조요청·사전설명 등도 없었다.

다만 지난 16일 콜센터노조의 실무협의 지연에 대한 반발이 있자 해당상임위에 구두로 2월 임시회(2월 12일~19일) 때 예산변경 등을 문의했다.

상임위 관계자는 "정규직 전환에 대해 2월 임시회이나 5월 추경에 올리는 것은 해당 부서의 판단에 따라 진행할 사안이라고 건넸다"고 말했다.

또 노조측과 오는 23일 2차 실무협의를 진행하기로 하는 등 뒤늦게 대처하고 있다. 2차 실무협의에서는 정규직 전환에 대한 일정과 절차, 다산콜센터 사례 공유, 경기도 관련 규정 검토 등을 논의한다.

이때문에 정규직 전환은 계약종료 시점인 3월을 넘길 전망이다. 예산과 관련된 안건을 2월 임시회에 상정하는데 부담감을 가지고 있고, 시간도 촉박한 상황이다.

도 관계자는 "제대로 된 정규직 전환을 추진하겠다"며 "관련부서들과 협의와 조율하고, 이해당사자와도 실무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계획과 절차를 밟아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