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부수리로 임대거절 통보받아
"갑작스러운 결정 … 보복성 처사"
인천 옹진군이 인천연안여객터미널 내에 해상교통팀 사무실을 만들어 운영하려던 계획이 무산됐다. 인천항만공사는 터미널 내부 수리를 이유로 임대 계약 요청을 거절했다.
옹진군은 최근 인천항만공사로부터 여객터미널 1층 사무실 임대 계약이 불가하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17일 밝혔다.

해상교통팀을 터미널로 파견해 현장 중심 행정을 하겠다는 군의 계획도 보류됐다.
앞서 군은 이달 초 조직 개편을 통해 일자리경제과 소속 교통정책팀을 해상교통팀과 육상교통팀으로 나눴다. 업무를 세분화해 보다 효율적으로 팀을 운영한다는 취지다. 터미널에 사무실을 만들어 운영하면 주민 민원 등을 비교적 빨리 파악할 수 있고 일처리도 수월하다는 게 군의 설명이다.

이에 지난해 9월부터 조직 개편을 염두에 두고 인천항만공사와 사무실 계약을 추진했다.
하지만 인천항만공사는 지난 15일 계약을 할 수 없다고 통보했다. 터미널 공간이 협소해 사무실 재배치 등 리모델링을 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군은 갑작스러운 인천항만공사 결정을 받아들이기 어렵다며 연안여객터미널 이전 주장에 대한 '보복성 처사'라고 보고 있다.
앞서 장정민 옹진군수는 지난해 12월 기자회견을 열고 "이용객 수에 비해 낡고 협소한 연안여객터미널을 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로 이전해 달라"고 말한 바 있다.

군 관계자는 "그동안 원만하게 추진된 계약이 한 순간 변해 당황스럽다"며 "수년간 제1국제여객터미널 매각을 추진해오던 항만공사 측이 기자회견 후 태도를 바꾼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인천항만공사 관계자는 "사무실 재배치를 위한 계획으로 잠시 미뤘을 뿐 다른 의도는 없다"고 말했다.

/임태환 기자 imsen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