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김현석 대표이사가 7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CES 2019 개막에 앞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2019년 CE부문 사업전략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 김현석(사진 왼쪽) 대표이사와 한종희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장(사진 오른쪽)이 7일(현지 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CES 2019 개막에 앞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2019년 CE부문 사업전략을 설명하고 있다./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 김현석 대표이사(사장)이 삼성의 인공지능(AI) 로봇 전략과 관련, 연내 로봇 제품을 상품화해 시장에 선보이겠다고 공언했다.


김 대표는 7일(현지 시간) 저녁 CES 2019 개막을 앞두고 미국 라스베이거스 아리아호텔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로봇을 하려면 AI를 중심으로 플랫폼이 중요하다"며 "로봇 AI 플랫폼이 어느 정도 완성돼 가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번 CES에서 고령화사회 가족의 건강을 돌보는 헬스·라이프 로봇 삼성봇으로 '케어(Care)·에어(Air)·리테일(Retail)' 로봇을 선보였고, 고관절·무릎·발목 등에 착용해 걸음을 돕고 통증을 줄여주는 '웨어러블(입는) 로봇' GEMS도 공개했다.


김 대표는 "오늘 본 제품이 언제 상품화될지 지금 말하기 어렵다. 오늘 안 본 제품이 오히려 먼저 상품화될 수도 있다"면서 "연내 몇 개 로봇 제품이 상품화돼 나갈 것으로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삼성의 강점인 AI·사물인터넷(IoT)은 물론 멀티 디바이스 경험을 바탕으로 궁극적으로 소비자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로봇을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삼성전자는 올해 개방성과 확장성이 강화된 인텔리전스 플랫폼 '뉴 빅스비'를 모바일 뿐만 아니라 TV·가전· 전장 등 전사적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김 대표는 "삼성전자의 TV·가전 제품들은 '빅스비'를 만나 동일한 제품이라도 소비자 개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최근 자사 스마트 TV에 구글·아마존과 클라우드 연동을 통해 AI 생태계를 확대했으며, 애플의 아이튠즈 앱을 애플 이외 기기에 처음으로 탑재했다.


김 대표는 올해 CE(소비자가전)부문 주요 사업 방향으로 초대형 스크린 트렌드를 주도할 8K TV 시장 확대와 라이프스타일제품 다양화도 강조했다.


삼성전자가 8K TV시장을 경쟁사들보다 한 발 앞서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있는 배경에는 최근 급속하게 진전되는 TV 대형화 트렌드 속에 삼성이 보유하고 있는 초대형 패널 구현 기술, 최신 AI 기술이 접목된 프로세서에 강점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전자는 실제 'QLED 8K' 출시 이후 많은 콘텐츠 제작사들로부터 기술 협력을 요청받고 있으며, 파나소닉· 하이센스 등 다른 TV 제조사들과 함께 8K 협의체를 결성해 기술 표준화와 확산을 위해 협업한다.


김 대표는 "초대형 TV 트렌드가 확산되는 가운데 기존 기술의 한계를 극복해주는 AI 기술·파트너들과의 협업은 8K 시장을 성장시키는 촉진제가 될 것"이라며 "삼성전자는 소비자들이 TV에 기대하는 모든 가치를 만족시키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소비의 중심축으로 성장하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제품 혁신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반영을 꼽아왔다.


1000여개의 그림 또는 사진을 액자처럼 보여주는 '더 프레임', TV 자체로 조형물 같은 '세리프 TV'등이 삼성전자의 대표적 라이프스타일 제품이다.


김 대표는 한 발 더 나아가 "소비자 개별 취향과 주거공간, 생애주기에 따라 소비자가 직접 변화를 줄 수 있는 맞춤형 가전제품을 상반기 안에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종철 기자 jc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