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성 강조에도 담당부서·연수프로그램 등 부재 … 강사 인력풀도 태부족
올해 '스쿨 미투' 등으로 학교 내 성(性) 인권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됐지만 경기도교육청은 교직원을 대상으로 한 성 인권교육을 담당하는 부서가 부재함은 물론, 별도의 연수프로그램조차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최근 3년간 학생을 상대로 성추행 또는 성희롱 등 성 비위를 저지른 경기도 교원 50여 명 중 40명 정도가 해임 또는 파면됐다.

지난 2013~2016년에도 성비위로 징계 받은 도내 초·중·고교 교사 64명 중 24명(37.5%)이 견책, 정직, 감봉 등의 처분을 받고도 교단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올해 행정사무감사에서는 도내 교원들의 성 인식 개선을 위한 성교육 강화가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됐다.
사회전반에서 성 인권 인식과 제도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에도 여전히 학교현장은 선도는커녕 쫓아가기에도 역부족한 상황이다. 지난 13일 도교육연구원에서 진행된 학교 성 인권 관련 정책토론회에서는 도교육청 내 성 인권교육 문제로 관련 컨트롤타워가 없는 점, 교육과정 안에서 관련 교육이 '아웃사이더'로 남는 점 등을 꼽았다.

실제로 교직원의 재교육과 연수를 담당하는 연수원에서는 교직원 대상 성 인권 교육관련 독립된 연수프로그램을 찾을 수 없었다.

도교육청 산하 도교육연수원은 올해 7월 원격연수과정으로 '학교 성교육 지도에 실제'(10차시) 강좌를 한 차례 개설한 것에 그쳤다. 그 외에는 각각의 연수과정에 세부 프로그램 내용으로 운영되는 실정이다.

도교육연수원 측은 "교원 등 성 인권 교육과 관련해 독립적으로 다루는 연수과정은 없다"면서 "교원 성 인권 프로그램의 경우 자격연수, 임용예정자연수, 복직자연수, 각종 직무연수에 교육과정 중 하나의 프로그램에 포함해 운영한다"고 설명했다.

현재 도내 교직원들은 학교 현장에서 고용노동부 등이 배포하는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자료'를 활용한 성 인권 관련 의무교육을 연 2회 4시간씩 받고 있다. 학교별로 교내 보건교사 또는 외부강사를 섭외하는 방식이다. 이마저도 강사 인력풀이 턱없이 부족하다는 문제가 나오고 있다.

도내 한 교육계 관계자는 "학교 현장에서 교직원들을 위해 적극적으로 성 인권 교육을 펼칠 수 있는 강사 인력풀이 적은 것은 사실"이라며 "외부강사를 섭외해도 개개인 역량에 따라 받는 교육 수준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도교육청 자체적으로 제도 보완의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 9월 출범한 도교육청 직속 성인권보호특별대책위원회에서는 올해 '각 학교 보건교사 대상 성인권교육 관련 연수과정 개발', '교직원 연수 시 성 인권 교육 필수과정 포함', '도교육청 내 성인권 전문가로 구성된 담당부서 마련' 등을 의결했다.

앞서 도교육청은 올 2월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과 '학교 내 성 인권 보호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교원 대상 성 인권 연수, 성 인권 교육 프로그램 공유 등을 공동 추진키로 한 바 있다.

/안상아 기자 asa8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