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비리 덮으려 허위사실 유포" 논란 차단 주력
나경원 "국정조사 갈 수도"…유의동 "운영위 소집을"
여야는 18일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 김태우 수사관의 잇따른 의혹 제기를 놓고 정면으로 맞붙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우윤근 주러시아 대사와 관련한 의혹 제기 등은 개인의 일탈 행위를 덮기 위한 김 수사관의 허위주장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논란 확산을 차단하는 데 주력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김 수사관을 겨냥해 "범법자가 개인 비리를 덮기 위해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며 "자신의 비위 사실을 감추기 위해 희생양인 것처럼 교묘하게 언론 플레이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자유한국당 등 보수 야당이 김 수사관 개인의 일탈을 문재인정부 전체의 잘못으로 확대 해석하는 배경에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교체하라는 정치적 요구가 깔린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잘못한 사람 얘기를 갖고 정상적인 사람을 잘라야 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며 "민정라인이 책임질 일은 전혀 아니라는 것이 당내 기류"라고 전했다.

그러나 제1·2 야당인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의혹의 실체를 밝히겠다며 맞섰다.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 특별감찰반 의혹의 본질은 민간인 사찰"이라며 "청와대의 명백한 해명이 없고 진실을 밝히려는 노력이 없다면 국정조사를 요구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도 적극 가세하며 민주당을 협공했다.

유의동 원내수석부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가 스스로 특감반을 무력화했다. 특감반은 이제 민주당 애물단지로 전락했다"며 "이 문제를 논의할 운영위 소집 요구에 민주당은 응답하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두 야당의 운영위 소집 요구를 일축했다. 홍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검찰 수사가 다 끝난 뒤에 해야지 느닷없이 지금 운영위를 해서 뭘 하자는 것이냐. 그냥 정치공세일 뿐"이라고 잘라 말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