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인천지역 기초자치단체들의 폐기물 다이어트가 사실상 실패로 끝났다.
 
인천시가 생활폐기물을 줄이는 지자체에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당근도 제시했지만 올해 초 폐비닐 수거 거부 사태와 시민 의식 부족 등으로 폐기물 감량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12일 시에 따르면 올 10월까지 10개 군·구에서 발생한 생활폐기물은 25만5396t으로 연간 목표 대비 89.9%를 처리했다. <표 참조>
 
올 초 군·구는 한 해동안 생활폐기물 28만4014t 배출로 제한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했다.
 
매월 2만여t이 발생하는 점을 감안하면 올해 1년간 목표했던 감량을 달성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일찌감치 수도권매립지에 직매립한 폐기물 양은 목표치를 넘어섰다. 소각 또는 매립으로 폐기물을 처리하는데 올해 10월 누적 기준 직매립한 폐기물 양은 8만7707t으로 연간 목표치인 7만7408t을 이미 초과했다.
 
10개 군·구 가운데 목표 대비 감량율이 가장 저조한 곳은 옹진군이다. 올해 10월 누적 옹진군의 생활폐기물 양은 1058t으로 연말까지 배출하기로 계획한 1043t을 이미 넘어섰다.
 
시는 작년부터 폐기물 감량 및 직매립 제로화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감량 목표를 달성한 지자체는 인센티브를, 실패한 지자체는 페널티를 부과하는 사업을 추진해왔다. 시는 감량 목표를 달성한 지자체는 줄인 양만큼을 처리할 때 드는 반입수수료의 10%를 지원한다. 반면 생활폐기물을 줄이지 못한 지자체에는 초과한 양만큼을 처리하는데 필요한 반입수수료의 10%를 가산하는 채찍을 내놨다.
 
그러나 올해 4월 폐비닐 수거 거부 사태와 1회용품 사용 증가 등으로 폐기물 발생 양은 증가하는 추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 분리수거도 생활화되지 않고 있어 종량제봉투 내 40~50%는 재활용품이 차지하고 있을 정도다.
 
작년엔 그나마 중구와 강화군이 폐기물 다이어트에 성공해 인센티브를 받았지만 올해 전망은 그리 밝지 않다.
 
시 관계자는 "작년 중구에서는 분리수거 물품을 편리하게 정리할 수 있는 클린하우스를 도입해 쓰레기 양이 줄었다"며 "시민들을 대상으로 홍보를 하면서 무단투기 단속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