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윤국 포천시장과 조용춘 시의회 의장, 포천시 군사격장대책위 이길연 위원장들이 국가균형발전위원에 35만여 명이 서명한 포천저철 연장사업 예타면제를 요청하는 서명부를 전달하고 있다./사진제공=포천시

박윤국 포천시장이 시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도봉산포천선(옥정~포천) 전철7호선 연장 사업을 국가균형발전 5개년계획(2018~2022)에 반영해 예타 면제를 통한 조속한 사업 추진을 위해 15만 포천시민과 함께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12일 밝혔다.


박 시장의 이같은 행보는 지난 10월 24일 정부가 혁신성장과 일자리창출 지원방안의 일환으로 국가균형발전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사업을 연내에 선정하면서, 예타 면제를 포함한 신속한 추진방안을 강구하겠다는 내용 발표에 따라 낙후된 시 발전 여건과 전철유치 필요성 강조를 위해 하루가 멀다하고 이 사업 반영을 경기도 등 정부 관련 기관 방문으로 건의하고 나섰다.


특히 박 시장은 지난달 12일에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면담한 자리에서 경기도가 도봉산포천선(옥정~포천) 연장사업 반영을 이끌어 냈으며,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면담으로 전철 연장 및 역세권 개발을 위한 제3기 신도시 지정 건의, 박순자 국회 국토교통위원장에게도 전철연장 필요성을 강조하고 적극적인 지원 요청을 하고 나섰다.


또한 정부 관계자들에게 전철연장에 대한 시민들의 염원 담은 35만4,483명의 서명을 전달하는 의지를 보여주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전철사업 연장에 따른 예타면제를 얻기 위해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장 면담 시, 경기도 김진흥 행정2부지사와 함께 전철연장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시는 "15만여 명의 시민들이 하나같이 앞장서 일주일이라는 단기간내 35만여 명이 서명운동에 동참하는데 앞장선 것은 열악한 포천시의 현실과 전철연장에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지지한다는 의미로 볼 수 있었다"고 시 관계자는 밝혔다.


이에 따라 박 시장은 "서울과 가까운 포천지역이 수도권내 포함되어 국가균형발전과는 관계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분단국가의 현실을 볼 때, 정부의 안보정책으로 인한 인위적인 제약으로 인해 임근 시·군에 비해 상당히 낙후된 지역"이라고 밝힌 가운데 "정부에서도 이번 국가균형발전 5개년계획 반영을 통해 그동안 사격장 등 군사시설로 인해 피해만을 받아온 포천시민에게 균형발전을 위한 정책적인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국가균형발전 5개년계획은 지난달 12일까지 시·도별 선정사업을 신청 받아 금년 중 최종 확정할 계획에 있으며,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심의 중인 사업은 총 38개 사업으로 전체 사업비는 약 60조원이 넘을 것으로 알려졌다.

 

/포천 = 김성운기자 swki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