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까지 실무추진단 등 구성
공익 민간일자리 확충 계획도
▲ 11일 경기도청 2층 브리핑룸에서 임종철 기획조정실장이 '생활적폐 청산·공정 경기 특별위원회 구성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

경기도는 다음 달 초까지 민·관이 함께하는 '생활적폐 청산·공정경기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공정한 경기' 구현에 나선다.

임종철 도 기획조정실장은 11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 동안 불공정한 제도와 관행, 불법행위를 통한 소수의 이익추구 행위는 규칙을 지키는 다수의 도민과 약자에게 상대적 불이익을 주고, 각종 거래비용을 높여왔다"면서 "생활적폐 청산·공정경기 특별위원회와 실무추진단을 구성한다"고 밝혔다.

특위는 시민사회단체 대표 등 15명 내외로 꾸려지며 도민 생활에 파급력이 큰 24개 과제를 중심으로 제도 개선과 불법행위 추방에 나서게 된다.

주요 과제는 ▲부동산 거래 불법행위 근절 ▲입찰담합 영구 퇴출 ▲수술실 CCTV 설치 ▲불법 사금융 민생침해 행위 근절 ▲어린이집 지도·점검 ▲미세먼지·폐수 불법배출 근절 ▲비상구 폐쇄 등 소방 불법행위 근절 등이다.

도는 특위 소속으로 기획조정실장이 단장을 맡는 '생활적폐 청산·공정경기 추진단'도 운영할 예정이며 분기별로 성과를 점검하게 된다.

이밖에 공익신고 포상제도 강화와 체납관리단, 명예환경감시원, 불법광고물 도민수거단 등 민간 모니터링단을 활용하는 등 공익적 민간일자리도 확충할 계획이다.

임종철 도 기획조정실장은 "시민사회와 함께 공정한 사회, 신뢰 사회로 나아가는 데 힘을 모으겠다"며 "특위 운영으로 불공정한 제도를 개선하게 되면 도민 실생활에 작고 큰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정재수 기자 jjs388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