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공사, 보상 진행 중
지난 4일 고양시 백석역 인근에서 발생한 온수관 파열 사고가 발생 7일만인 11일 완전복구됐다.

한국지역난방공사 고양지사는 "이날 오전 온수관 파열 사고현장의 배관교체 작업과 도로포장 공사를 모두 마쳤다"고 밝혔다.

또 "사고 발생 이튿날부터 고양지역에 매설된 341㎞의 온수관에대해 긴급 점검이 내일까지 진행된다"며 "긴급 점검이 끝나고 13일부터 내년 1월 중순까지 추가로 외부 안전 전문가가 참여한 정밀점검이 이뤄진다"고 말했다.

점검은 열화상 카메라를 활용해 온수관이 묻힌 땅속과 지표면 온도 등을 측정해배관 파열 등의 이상 여부를 진단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공사에 따르면 전국의 온수 배관 2164㎞ 가운데 686㎞(32%)가 20년 이상 사용된 노후 배관이다.

이중 고양지역에 매설된 341㎞의 50%인 171㎞가 20년 이상 사용됐다고 고양지사 관계자는 밝혔다.

그러면서 "온수관이 도로 밑에서 매설돼 있다 보니 태양 복사열 영향과 교통량이 적은 야간과 새벽 시간에 주로 점검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고양지사는 또 이번 사고로 피해를 본 유족, 시민들과 보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온수관 파열 사건을 수사 중인 경찰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지역난방공사 고양지사와 온수관 보수·검사를 담당하는 하청업체 2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경찰은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하청업체들의 배관 점검 일지 등 자료를 확보해 평소 관리와 점검이 어떻게 이뤄졌는지 등을 파악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경찰은 난방공사와 하청업체 관계자 10여명을 불러 평소 배관 관리 실태와 사고 당일 온수관 유량 운용 등에 대해 집중 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이번 사고로 사망자를 비롯해 수십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한 만큼, 과실이 밝혀지면 업무상 과실치사 혐의로 형사 입건한다는 방침이다.

/고양=김은섭기자 kim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