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과 직종교섭에 난항을 겪으며 총파업까지 예고했던 인천지역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인천시교육청과 잠정 합의를 이뤘다.

10일 인천 노동계에 따르면 지난 7일 인천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와 인천시교육청이 벌인 교섭에서 상여금과 급식실 노동강도 완화 등 주요 쟁점 사항에 대한 구두 합의가 있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전국공공운수사회서비스노조, 전국여성노조로 이뤄진 연대회의는 앞서 지난 3일, 비정규직 노동자들에 대한 처우 개선을 요구하며 13일과 14일 총파업을 예고한 뒤, 천막 농성을 이어가고 있었다. 이번 잠정 합의로 파업 계획은 철회됐고 천막 농성도 중단됐다.

시교육청과 연대회의는 지난 7일 교섭에서 11월부터 적용하는 정기상여금 30만원 인상과 시간제 노동자 복리후생 수당 전액 지급 등에 대해 구두 합의를 한 것으로 전해진다. 스포츠 강사와 청소·당직 노동자들에게도 단체협약을 동일하게 적용하기로 했다.

사흘 전 경기도에선 학교에서 일하는 급식실 조리종사원 등이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75개 초·중·고교에서 급식이 중단되기도 했다. 인천에서도 지난해 6월 말 인천지역 학교비정규직노조가 파업하며 일부 학교에서 급식이 멈추기도 했다.

인천지역 학교비정규직노조에 따르면 현재 인천 학교 급식 종사자 1명당 학생 120~150명 식사를 담당하고 있다. 단계적으로라도 급식실 노동자를 충원하지 않으면 종사자들 업무 과다는 물론 안전사고 등이 우려되는 상황이라는 설명이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