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의 핵심 일자리 공약인 '시장 직속 일자리위원회' 연내 출범이 불발됐다. 인천시는 일자리위원회 구성을 위한 논의를 지속하고 있으나 출범 시기를 결정짓지 못했다고 10일 밝혔다.

민선7기는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질 개선 등 주요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일자리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다. 앞서 출범한 문재인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의 인천판인 셈이다.

일자리위원회에서는 인천시 일자리 정책의 기본방향을 설정하고 핵심 정책들을 설정하는 역할을 한다.

대통령 직속 일자리위원회가 발표한 '일자리 정책 5년간 로드맵'과 같은 일자리 로드맵을 수립하며, 공공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질 개선 등의 중점과제도 추진한다.

위원회는 본위원회와 기업과 고용, 청년, 복지 등 4개 분야의 분과위원회로 구성된다. 본위원회에는 30명의 위원을 둘 수 있으며 분과위원회는 75명 이내로 구성할 수 있다.

위원에는 일자리 관련 담당 공무원을 비롯해 시교육청과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인천지방중소벤처기업청 등에서 추천하는 사람도 가능하다.

지난 9월 시가 시의회에 부의한 '일자리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안'이 원안가결되면서 위원 구성 절차에 속도를 내는 듯 했으나, 위촉이 지연되며 위원회 출범 또한 늦춰지고 있다.

시 관계자는 "당초 10월 출범이 목표였으나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신중을 기하다보니 시기가 늦춰졌다. 현재로서는 (출범)시기를 예단할 수 없다"면서 "추천과 공모 50대 50 방식으로 신중하게 선정하겠다"라고 말했다.

/곽안나 기자 lucete237@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