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용, 친화력·대여 협상력
나경원, 인지도·당내 확장성
강점 앞세워 막판 '표 다지기'
▲ 자유한국당 원대대표에 출마한 나경원(왼쪽), 김학용 의원이 10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인공지능(AI)선진국으로 가는길' 국가재조포럼 토론회에서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11일 실시하는 자유한국당의 원내대표 경선이 김학용·나경원(기호순) 의원간 2파전으로 정리되면서 유세전도 치열해지고 있다. 두 후보는 지난 9일 러닝메이트인 정책위의장 후보를 공개한 데 이어 10일 동료 의원들에게 자신의 공약을 문자 메시지로 보내거나 대면·전화 접촉을 늘리며 막판 표 다지기에 나섰다.

김 의원과 나 의원 측 모두 판세를 장담할 수 없다고 보고 상대 후보와 차별화한 자신의 강점을 어필하거나 향후 원내 운영 전략을 공개하며 동료 의원들의 표심에 호소하고 있다.

우선 김 의원은 자신이 비서관, 도의원부터 시작한 '정치 흙수저' 출신으로서 의정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는 점과 소통을 중시하는 친화력, 이를 바탕으로 한 대여 협상력을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김 의원은 "모두가 통합을 이야기하지만 누가 실천할 수 있을지 과거 행적을 보면 알 수 있다"며 "저는 항상 남을 위해 헌신해 온 통합의 리더십을 실천해왔다"고 말했다. 나 의원은 높은 대중적 인지도와 함께 당내 확장성을 최대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당선 시 보수 진영 최초의 여성 원내대표로서 상징적 의미가 크다는 점도 차별화 포인트다.

당내 계파 구도 표면화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두 후보 모두 자신이 통합을 위한 최적임자라는 점을 강조했다. 나 의원은 "결국 당의 통합이 가장 중요하다"며 "당이 통합으로 가느냐, 분열로 가느냐의 기로에서 특정 계파에 속하지 않고 중도로 분류되는 제가 통합의 최적임자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두 후보 모두 계파 구도 종식을 주장하고 있지만 김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탈당했던 복당파를 중심으로 한 비박(비박근혜)계로 분류되는 반면, 나 의원은 상대적으로 친박(친박근혜)계·잔류파의 지지세가 두터운 것으로 알려져 계파 구도가 경선 결과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와 함께 특정 계파로 분류하기 어려운 중립 지대 의원들의 표심이 어디로 향하느냐도 막판 변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