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도시 조성 5개년 계획' 상반기 수립 … 서해협력청·공동어로구역 등 반영

인천시가 남북 교류 활성화 기본계획을 수립한다. 과거 북한과 교류를 펼친 시가 남북 교류 활성화 차원에서 구체적 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는 내년 1월 남북 교류·협력 사업이 담긴 평화도시 조성 5개년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착수해 상반기 중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10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시 정책 종합연구기관인 인천연구원이 수행한다. 다만 5년 중장기 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만큼 과업 수행 기간이 짧으면 내용이 부실해질 우려가 있다고 판단해 상황에 따라 기간이 늘어날 수 있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기본계획에는 전달 열린 '통일 정책 워크숍'에서 시 공무원들이 발표한 과제들이 담긴다.

당시 4급 이상 공무원 150여명은 22개 조를 편성해 교류 협력 기반 조성, 경제 협력·교통·물류, 사회·문화·체육·학술, 농림·수산·환경, 보건·위생·의료, 지자체 간 교류 등 6개 분야에 대해 토론한 뒤 조별 1개씩 공동 과제를 이끌어냈다.

구체적으로는 교통-연안 공동경제특구 개발부터 결핵 전문병원 설치, 민간 거버넌스 구축, 평화예술섬 백령도 프로젝트, 서해5도 통일수산협동조합 설립, 인천시와 남포시 간 자매결연 추진 등이다.

시는 워크숍 토론 내용과 발표 과제들이 담긴 종합보고서를 마련해 이를 토대로 실제 적용 가능한 사업으로 분류해 평화도시 조성 기본계획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서해평화협력청 설치, 남북 공동어로구역 지정, 해상 파시, 한반도 해양평화공원 조성, 인천-개성 고려 역사·문화 복원 등 박남춘 시장 공약들도 기본계획에 반영한다.

이 같은 사업 계획을 심의·협의할 자문기구 '평화도시조성위원회'도 설치한다.

시 관계자는 "남북 교류 사업은 과제를 확정하고 조직을 갖추는 게 먼저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 워크숍에서 나온 과업들을 대상으로 실현 가능성을 검토한 뒤 전문가와 상의해 실제 이행할 과제들을 확정하겠다"며 "남북 교류와 관련 정부와 협의도 할 것이고, 필요 시 방북을 추진하는 등 여러 단계를 밟아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예린 기자 yerinwriter@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