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서 행사열어 '패싱' 논란
해수부 "비용이 좀 더 싸서 … "
▲ 대한민국 극지 정책 방향을 인천이 아닌 부산에서 발표하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9일 송도국제도시에 위치한 극지연구소 앞에 남극세종 과학기지 표지판이 설치되어 있다. /양진수 기자 photosmith@incheonilbo.com

정부가 향후 30년의 대한민국 극지 정책 방향을 극지 연구 중심지 인천이 아닌 부산에서 발표하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 더구나 인천시가 이런 내용을 모르고 있어 정부가 인천을 패싱(건너뛰기)하고 제2극지연구소를 설립하려는 부산에 힘을 실어주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커지고 있다.

9일 해양수산부와 인천 극지연구소에 따르면 해수부는 외교부와 함께 10일부터 14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2018 북극 협력 주간 행사를 열고 '2050 극지 비전'을 선포한다.

30년 후 극지의 새 미래를 내다보고 대한민국 극지 개발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자리로, 2050 극지 비전엔 대한민국이 2050년까지 7대 극지 선도 국가로 도약한다는 계획이 담겼다.

이 자리엔 김영춘 해수부 장관을 비롯해 올라푸르 라그나르 그림슨 전 아이슬란드 대통령, 북극권 8개 국가의 기업인들로 구성된 북극경제이사회, 핀란드 북극대사 등 북극권 국가 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한다.

그러나 2050 극지 비전 선포 장소로 부산이 선정된 것을 두고선 뒷말이 무성하다. 국내 유일의 극지연구소가 자리한 인천을 배제한 채 극지 연구 황무지와 다름없는 부산을 선정한 것은 '다른 뜻이 있는 것 아니냐'는 의심이 일고 있다.

인천시 관계자는 "부산에서 극지 비전을 선포한다는 것을 처음 들었다. 해수부가 우리 쪽에 참석 요구도 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인천은 극지연구소와 함께 쇄빙연구선 아라온호의 모항을 품은 명실상부한 극지 연구의 중심도시다. 2021년에는 극지연구소 인근 부지에 남·북극의 환경을 그대로 재현한 '극지환경 재현 실용화 센터'도 건립된다.

반면 부산은 지금까지 극지 인프라를 갖추지 못한 상태다. 최근 부산지역에선 인천에서 극지연구소를 가져오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판단해 제2극지연구소를 설립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해수부 관계자는 "사실 인천도 행사 개최 장소로 물망에 올랐으나 예산이 한정돼 있다 보니 비용이 좀 더 저렴한 부산에서 개최하게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