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답방 일정 입장표명 지연
靑, 연내 서울행 전제로 준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 일정이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답방 일정에 대한 북측의 입장표명이 지연되면서 현재로서는 논의가 진척되지 않고 있지만, 여전히 김 위원장이 연내에 서울을 찾을 것이라는 전제 아래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는 것이 청와대의 설명이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9일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지금까지 진척된 상황이 없고 발표할 것도 없다. 별다른 징후가 없다"고 밝혔다.

그동안 청와대 내에서는 김 위원장이 연내 답방을 결심할 경우, 휴일인 이날까지는 북한이 한국 정부에 입장을 전달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연말에는 김 위원장의 내년 신년사 준비나 김 위원장의 조모인 김정숙의 생일(24일) 등 북한 내부 일정을 고려할 때, 답방 시기는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기일인 17일에서 24일 사이가 유력한 것으로 예측됐기 때문이다.

한국 정부의 경호 등 실무준비를 위해 열흘은 필요하다는 점에서 북한이 연내 답방을 결심할 경우 통보 시기를 더 미루지는 않으리라는 의견도 나왔다.

하지만, 이날까지 북측에서 연락이 없자 자연스레 내년 초 답방 가능성이 거론되기 시작했다.

김 위원장의 방문 시기가 올해가 아닌 내년이 될 경우 내년 1~2월로 예고된 북미정상회담 전이 될지, 후가 될지도 관심이다.

한국 정부로서는 남북정상회담을 먼저 하고 그 이후 북미정상회담, 남북미정상회담을 차례로 하는 로드맵을 구상할 거라는 분석이 나온다.

다만 북미 대화를 통해 제재 문제에 진전이 이뤄질 경우 남북정상회담에서의 경제협력 등 의제가 한층 풍성해질 수 있는 만큼 '선 북미정상회담-후 남북정상회담'이 바람직하다는 의견도 있다.

/이상우 기자 jesus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