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해 경기 의정을 빛낸 얼굴들

 

◇특별공로상
▲김진표 국회의원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으로, 더불어민주당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을 맡으며 정부정책의 해법을 이끌어주는 등 국가발전에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4선 국회의원(수원무)으로 수원시당정협의회를 이끄는 등 국민들에게 다가가는 정책 마련과 제도개선을 실천하며 지역주민들과 약속한 정책 실천에 앞장섰다.
▲경기도의정회
사단법인 경기도의정회는 경기도의회 의원을 역임한 600여명의 회원들로 구성. 의원 출신의 경험과 연륜을 바탕으로 경기도민의 권익과 자존감을 높이는데 앞장서고 있다. 경기도의회를 전국 최고의 광역의회로 만들어 가는데 한 축을 담당하고 있으며, 회원과 도민들의 소통의 가교역할을 맡아 지방자치 발전에 앞장섰다.

◇경기도의원 수상자
▲의정활동 부문 안광률 경기도의원
10대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으로 경기도 재정안정화 기금 설치 조례안, 장애인 체육진흥 조례안 등 입법 활동과 지역구 현안해결을 위한 5분발언 등 소통과 화합의 의회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모범을 제시했다.
▲정책연구 부문 김경희 경기도의원
지역서점 살리기 위한 연구활동에 앞장서면서 '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경기도교육청 독서문화진흥을 위한 협력체계구축 조례 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 도의회와 학교, 지역서점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상생 전략과 정책을 제안했다.
▲예산절감 부문 정승현 경기도의원
지자체 간 무리한 실적경쟁을 부추기는 정부 예산 조기집행 문제점을 지적하는 등 불합리한 행정 근절에 앞장섰다. 예산 신속집행에 따른 자치단체의 이자수익 감소와 짧은 기간 내 공사가 집중되면서 부실한 설계가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하는 등 정부 정책 수정 건의를 촉구했다.
▲우수조례 부문 박옥분 경기도의원
재선의원으로 여성과 청소년, 다문화가족 등 왕성한 입법 활동을 펼쳤다.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과 정책방향 제시에 노력을 기울였고, 노동환경 개선, 도내 성평등 확립, 청소년 지원, 대학생들 학자금 지원을 위한 다양한 안건을 발의했다.
▲주민소통 부문 심규순 경기도의원
도시환경위원회 위원으로 경기도의회 의원 24명으로 구성된 더불어나눔봉사회 회장을 맡아 도내 소외계층 및 복지단체를 방문하는 등 이웃사랑을 실천했다. 의정활동에서는 주민들의 생활과 직결된 현장방문과 사업예산 우선 편성 등 복리증진에 기여했다.
▲매니페스토 부문 이창균 경기도의원
재선 기초의원 출신으로 주민들에게 약속한 각종 공약에 대해 철저하게 의정보고를 하는 등 시민의 봉사자로서 의정활동을 전개했다. 도정질문과 5분발언 등을 통해 발의한 조례를 입법화하는데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기초의원 수상자
▲의정활동 부문 손배찬 파주시의회 의원
파주시의회 의장을 역임하면서 풀뿌리 민주주의 정착과 파주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의정활동을 펼쳤다. 파주시의원 전원의 의견을 모아 '파주평화선언 성명서' 발표 등 각종 결의문을 채택, 현장을 찾아가는 '시민속으로' 등의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했다.
▲정책연구 부문 정계숙 동두천시의회 의원
동두천시의회 사회복지전문의원으로 다양한 포럼 등을 개최, 정책을 제안하는 등 소외계층 돌봄 활동에 주력했다. 공사장 내 주차장 수십년째 방치 등 시민들 알권리 충족과 조례 제정, 각종 불합리한 사업과 잘못된 행정정책 개선을 제시했다.
▲예산절감 부문 이종근 수원시의회 의원
수원시의회 기획경제위원장으로 지역사회 발전과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시정 전반에 대한 감시와 견제, 합리적 대안을 제시했다. 의원 연구단체 활동 등을 통해 실효성 있는 정책을 수립하고, 수원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을 맡아 적재적소에 예산을 집행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우수조례 부문 방미숙 하남시의회 의원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으로 신뢰받는 의정 구현에 노력했다. 활발한 입법 활동으로 지역과 시민복리 증진에 앞장섰다. '하남시 장애인가족 지원 조례', '하남시 사회복지사 등 처우 및 지위향상에 관한 조례', '간접흡연 피해방지 조례' 등 다양한 분야의 조례 제·개정에 앞장섰다.
▲주민소통 부문 현자섭 광주시의회 의원
의원 연구단체인 '지속가능발전연구회' 회원으로 활동하면서 광주시 공동체 발전을 위한 의정활동을 펼쳤다. 주민들의 불편·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직접 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고 문제점과 대책을 마련하는 등 주민 소통 중심의 활동을 펼쳤다.

◇지방의정자치 공로상
▲명준배 경기도의회 사무처 주무관
1715회에 달하는 주요 의회 의정활동 및 보도영상자료 촬영 등 도민들이 경기도의회의 활동 상황과 역할을 이해하는 데 공헌했다. 도의원들의 의정활동 영상자료 보존과 관리를 통해 경기도의회의 생생한 역사를 기록하는 한편 효과적인 방송사 취재 활동 지원 등에도 기여했다.
▲강민수 광주시의회 의회운영전문위원
제7대 후반기 의회에서 경제건설전문위원, 행정복지전문위원 등을 거치면서 타 부서와 유기적인 업무 협조에 앞장섰다. 의회운영전문위원으로 의회 운영 전반에 관한 업무를 보좌해 의정운영의 기틀을 마련했다.

/정재수 기자 jjs388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