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기 '웰니스 공간' 소개

5일 오전 수도권 대부분 지역의 온도가 영하를 기록하며 본격적인 겨울 추위가 기승을 부리기 시작했다. 때문에 따뜻한 실내 공간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는 모습이다.

한국관광공사는 지난해부터 전국에 위치한 스파시설 등 웰니스관광자원을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웰니스는 건강과 웰빙을 목적으로 둔 의료관광의 다른 형태다. 전세계적으로 고부가가치 관광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글로벌 웰니스 협회에 따르면 올해 전세계 시장 규모는 6394억달러(약 710조원)로 추정된다.

공사는 관광자원들을 뷰티와 스파, 한방, 자연과 숲 치유, 힐링과 명상 등 크게 4가지 분야로 나눠 선정했다. 건강 자체에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 운영 여부와 국내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차별화된 콘텐츠 보유 여부가 핵심이었다.

지난 2년간 선정된 전국 33곳 가운데 인천과 경기 지역에 위치한 시설은 모두 4곳이다. △인천 청라스파렉스 △경기 포천 허브아일랜드 힐링센터 △경기 성남 편백숲힐링토피아 등 3곳을 비롯해, 올해는 △경기 고양 아쿠아필드가 추가로 지정됐다. 가까운 곳에 위치한 웰니스 공간을 더불어 인천 강화도에 위치한 해수온천 '석모도 미네랄 온천'을 함께 소개하고자 한다.

▲ 청라 스파렉스
▲ 청라 스파렉스

 

▲청라 스파렉스
피톤치드 느끼며 신선놀음

청라국제도시에 위치한 대형 사우나 시설이다. 건물 내 야외수영장 등 다양한 부대시설이 있어 한 곳에서 갖가지를 즐길 수 있는 것도 강점이지만 사실 가장 큰 특징은 한옥식 내부 인테리어다.

게르마늄 찜질가마, 히말라야 소금가마 등을 들어갈 수 있는 메인홀은 한옥 형태로 이뤄져 있어 마치 '신선놀음'을 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바로 옆에는 편백나무 산림욕장도 있다. 방 안 가득 나무 향기로 가득차 피톤치드를 느끼며 휴식하기에 제격이다.

24시간 운영하며 오후 8시까지는 성인 8000원, 아이 6000원이다. 오후 8시부터 오전 5시까지 야간 시간대는 성인 1만원, 아이 8000원이다.
#서구 청라커낼로 260번길 15
 

▲ 강화 석모도 미네랄온천
▲ 강화 석모도 미네랄온천

 

▲강화 석모도 미네랄온천
아토피·피부염 환자에 특효

지난해 개장한 석모도 온천은 서해안을 바라보며 51℃의 노천 해수욕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또 천연 온천수를 별도의 소독·정화 과정 없이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칼륨, 마그네슘, 염화나트륨 등이 풍부해 아토피나 피부염 환자에게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기본 이용 가격은 어른 9000원, 아이 6000원이다. 강화군민에 한해 어른 기준 평일에는 4000원, 금요일과 주말에는 6000원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용 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9시까지다. 매달 첫째주와 셋째주 화요일마다 휴관한다.
#강화군 삼산면 매음리 645-27
 

▲ 포천 허브아일랜드
▲ 포천 허브아일랜드

 

▲포천 허브아일랜드 힐링센터
허브로 10가지 자연요법

국내 최대 규모인 43만㎡ 규모의 허브아일랜드는 허브와 관련된 모든 것을 다루고 있다. 특히 허브힐링센터에서는 길러낸 허브를 활용한 10가지 건강관리 자연요법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허브를 이용해 목욕을 하거나, 차를 마시거나, 명상을 하거나, 건초를 이용해 찜질을 하는 식이다.
이를 건강상태에 맞춰 코스별로 함께 제공하기도 한다. 마사지, 해독체험, 입욕체험 등으로 구성돼있다.

1인당 70분 걸리는 베이직 코스는 주말 기준 12만원이며, 마사지가 포함된 VIP코스(130분) 주말 기준 26만4000원이다. 사전 예약은 필수다. 운영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다.
#포천시 신북면 청신로947번길 35
 

▲ 고양스파필드 인피니티풀
▲ 고양스파필드 인피니티풀

 

▲고양 아쿠아필드
8개 테마별 스파시설 마련

고양스타필드 4층에 위치한 대규모 스파 시설이다. 사실 꼭대기에 위치한 '인피니티풀' 루프탑 수영장 시설이 가장 유명하다. 싱가포르 마이나베이샌즈 호텔 57층 수영장을 연상시키는 이곳에서는 북한산을 한눈에 내려다보며 헤엄을 칠 수 있다. 현재 동계 기간이라 이용할 수 없으며 내년 5월에야 이용할 수 있다.

스파의 경우 참숯방, 소금방, 황토방, 맥반석방, 불가마 등 8개 테마별 공간을 누릴 수 있다. 휴식 공간마다 개인 단위로 누울 수 있는 의자가 설치된 점도 강점이다.

평일 기준 어른 2만원, 아이는 1만6000원이다. 주말에는 2000원씩 가격이 더 높다. 평일엔 오전 8시부터 자정까지 운영하며, 주말엔 오전 6시부터 연장한다.
#고양시 덕양구 고양대로 1955
 

▲ 성남 편백숲힐링토피아
▲ 성남 편백숲힐링토피아

 

▲성남 편백숲힐링토피아
미생물 효소 찜질 유명

청계산에 위치한 이곳은 모든 시설이 편백나무로 만들어져 내부 어디서든 나무향을 느낄 수 있는 것이 가장 강점이다. 이와 함께 기본 프로그램으로 공명토 온열 암반욕, 냉온 암반욕과 족욕, 편백 효소 찜질 등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편백나무통에 들어가 미생물 효소를 활용한 자연열을 느끼는 '편백 효소 찜질'이 가장 유명하다. 톱밥과 한약재 효소 배합 가루를 온 몸 가득 덮으면 자연적으로 65~70℃ 정도의 온도가 올라오기 시작한다.

이와 함께 공명토 온·냉 암반욕을 즐길 수 있는 베이직코스(80분)는 5만원이다. 예약은 필수이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영한다. 매주 월요일은 휴무다.
#성남시 수정구 달래내로 375

/김은희 기자 haru@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