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 협소 … 수량·유통기한 검수 어려워
시의회, 관련 예산에 2억7100만원 책정
상시 배분 가능 '물류센터' 설치 목소리

 

수요에 비해 터무니없이 협소했던 인천시 광역 푸드뱅크 창고가 확충될 것으로 보인다.

4일 인천시에 따르면 인천지역 기부물품은 2015년 70억원, 2016년 72억원, 지난해 85억원으로 해마다 늘어나는데, 이를 보관할 장소는 67㎡ 규모의 창고가 전부다. 창고에 대규모 물류센터까지 보유한 서울·경기·제주에 비해 열악한 수준이다.

인천으로 들어오는 기부식품이 수도권 내 타 지역으로 넘어가고, 수량과 유통기한 등도 제대로 검수하기 힘든 이유다. 기부식품을 수송하는데도 한계가 나타난다. 현재 창고는 인천사회복지회관 지하에 위치해 있는데, 높이가 2m로 매우 낮아 냉동탑차가 창고에 진입할 수 없다. 기부물품을 옮기려면 전 직원이 동원돼야 하는 상황이다.

더군다나 10개 군·구에 있는 26곳의 보관창고도 대부분 규모가 작아 배분된 기부물품을 창고 외부에 쌓아두는 등 안전과 분실이 우려되는 실정이다.

이에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는 이날 보건복지국의 내년도 예산안을 심의하는 과정에서 기부물류센터를 설치할 것을 시에 주문했다.

이어 '인천시 기부식품 등 지원센터 사업 지원' 예산으로 물류센터 설치에 필요한 2억1500만원을 증액, 모두 2억7100만원을 책정했다. 앞서 시는 해당 사업 예산으로 5600만원을 반영해 시의회에 상정한 상태였다.

김성준(민·미추홀1) 의원은 "전국 광역시·도 중에서 기부물품·식품이 들어왔을 때 이를 보관할 수 있는 물류센터가 없는 지역은 인천뿐"이라며 "보관을 못해 기부물품이 다른 지역으로 이관되고, 품목별 수량과 유통기한 선별 등 검수도 제대로 이뤄지지 못해 신뢰도가 떨어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어 "대량 기부물량을 제대로 보관하고 상시 배분할 수 있도록 내년도에는 물류센터를 설치해 운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예린 기자 yerinwriter@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