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업무방식 개선 나서
인천시가 도시재생 부서 간 원활한 소통과 사업 추진을 위해 업무 방식 개선에 나섰다.

종합 프로젝트 추진 과정에서 부서 간 혼선이 발생하고, 원도심조정관이 업무 파악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인천시는 최근 원도심재생조정관의 효율적인 업무 수행을 위해 '원도심재생조정관 운영 방안'을 수립했다고 4일 밝혔다.

기존에는 도시재생 부서들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시와 부시장의 결재를 받았다. 개선된 방안은 원도심조정관 주재 하에 부서 간 협의를 마치고 사업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원도심 재생 사업과 관련해 그동안 부서 간 혼선이 일거나 조정관이 업무 파악에 어려움을 겪는 등 문제점이 드러난 데 따른 조치다. 원도심 재생 업무는 1개 부서가 아닌 주거·문화 분야 등 다양한 부서에서 결재 후 진행함에 따라 관련 부서와 업무 혼선을 빚는 등 사전 업무 조정이 미흡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다.

부서 간 혼선으로 사업을 원활하게 조정해야 하는 조정관이 업무 진행 사항을 파악하는 게 쉽지 않아 균형발전정무부시장의 보좌 기능을 수행하기 어렵다는 판단도 나왔다. 결국 부시장의 업무 과다로 원도심 재생 사업이 장기 표류할 수 있을 것이란 우려도 제기됐다.

따라서 원도심 재생 업무 중 업무 중복과 정무적 기능, 여러 기관에 걸친 종합 프로젝트에 대해선 반드시 조정관과 사전에 협의한 뒤 진행하도록 절차를 마련했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이에 대해 신동명 조정관은 "원도심 재생 사업은 부서별로 중복되거나 유사한 내용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다. 앞으로는 조정관이 사전 협의와 조정 역할을 담당해 사업 추진 시 발생할 수 있는 혼선을 예방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업 진행 과정에서 부서별 중복되는 부분이 있거나 타 부서와 연계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경우 조정관으로서 부서 간 사전 협의를 이끌어내 원활하게 추진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김예린 기자 yerinwriter@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