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해수청 참석 다시 열기로 … 시한 한달 남아
인천항 중고차 수출물량 25만대 이탈 논란을 두고 인천시가 크게 고심하고 있다(인천일보 11월30일자 6면). 방법론을 떠나 이번 문제에 끼어드느냐 마느냐를 두고도 내부에서 격론을 벌이는 중이다. 중고차 산업에 문제가 있고 민원을 야기한다는 내부 반대도 만만치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물량 이탈이 인천항 경제에 막대한 타격을 줄 것이 자명한 가운데, 열쇠를 쥐고 있는 시의 의사 결정에 관심이 쏠려있는 상태다.

인천시는 3일 오후 시청에서 박준하 행정부시장을 비롯해 국장급 이상 고위직이 참석하는 회의를 열고 중고차 수출물량 이탈 논란에 대해 논의했다. 시는 이번 회의를 통해 인천항만공사(IPA)와 인천지방해양수산청 등 기타 기관을 참석하는 회의를 재차 열기로 했다. 결국 의사결정에는 실패한 것으로 풀이된다.

회의에 참석한 한 고위 공무원은 "결론을 못 냈고 여러 이야기를 했다"라며 "중고차나 인천항 담당 국장을 넘어 도시·문화 등 다른 국장들도 함께 참석해 이번 문제를 논의했다"고 전했다. 다른 관계자는 "서둘러 해결될 일은 아닌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이날 회의에서는 다양한 의견이 나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우선 중고차 수출물량 이탈의 단초가 된 '옛 송도유원지 중고차 단지 이전 문제'를 해결해야 항만업계가 살 수 있다는 입장이 있다. 내항 전체 물동량의 15% 정도를 차지하는 중고차를 지켜야만 내항 경제가 무너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반해 중고차 단지로 인한 민원이 극심한데다, 저부가가치 산업이니 내보내자는 반대 의견도 만만치 않았다. 중고차 수출 시장질서가 혼탁하다는 지적도 있다.

중고차 문제를 풀 수 있는 시한이 한 달여 밖에 남지 않았다는 것도 시에 큰 부담이다. ㈔한국중고자동차수출조합은 올해 안으로 송도유원지에서 나갈 예정이며, 화성 혹은 평택 이전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의사를 시를 비롯한 관계 기관에 전달한 바 있다.

/박진영 기자 erhist@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