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항공정비산업 육성 공동추진단' 구성 등 업무 협약
대한민국에 항공정비(MRO)단지가 없어 해마다 4조원 이상의 국부가 해외로 유출되는 것(인천일보 10월18일·11월21일자 1면)을 막고자 인천시와 인천국제공항공사 등 5개 기관이 손을 잡았다.

시는 3일 인천시청에서 인천공항공사·인천상공회의소·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인천산학융합원과 '항공정비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참여 기관 업무 협약'을 맺었다.

이들 기관은 이번 협약에서 항공정비산업단지 등 항공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 협력을 강화하기로 약속했다.
연내 '항공정비산업 육성 공동추진단'을 구성해 항공정비 인재 양성과 교육훈련센터 설립, 항공정비단지 조성, 글로벌 MRO 기업 유치 등을 추진한다.

인천공항은 하루 20만명의 이용객이 1000회의 항공편을 이용하는 세계적 허브공항이지만, 공항 내 항공정비는 2개 국적 항공사가 직접 운영하는 자가 정비와 해외 위탁 정비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이 때문에 연간 4조원에 가까운 국부가 해외 위탁 비용으로 유출되고 정비 불량에 따른 결항률도 20%를 넘어선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인천공항이 2터미널 개장에 이어 2023년 4단계 사업 완료 후에는 연간 1억명이 이용하는 초대형 공항이 되는 점을 고려해 세계 주요 허브공항이 필수적으로 제공하는 항공정비 서비스를 벤치마킹해 미래 수요에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는 항공정비산단이 조성되면 직간접 고용 효과 1만9600명, 생산유발 효과 5조4000억원, 수입 대체 1조6800억원, 기회비용 절감 440억원 등 경제 파급 효과가 막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정부는 10년 전 제1차 항공 정책 기본계획에서 항공정비 산업화와 육성의 필요성을 인식했음에도, 인천공항 항공정비단지 조성에는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다. 4조원대 국부 유출이 정부의 무관심에 기인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박범준 기자 parkbj2@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