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사 핵심정책 검증 예고
최근 경기도의회 일부 의원들의 이재명 경기지사 '구명 서명' 논란으로 집행부와 도의회간 갈등이 깊어지면서 내년도 예산안 심의가 순조롭게 진행될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3일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도의회 예결위는 3일 의회운영위원회 소관인 의회 사무처와 경기도 대변인실, 홍보기획관 예산안과 경제과학기술위원회 소관 경제노동실과 황해경제자유구역청에 대한 예산안을 심의했다. 이후 6일까지 12개 상임위원회가 예결위로 넘긴 예산안을 순차적으로 심의할 예정이다.

앞서 집행부와 도의회는 상임위 예산 심의과정에서부터 도의회의 증액예산에 대해 '부동의'라는 카드를 꺼내들면서 힘겨루기를 펼쳤다.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는 이 지사의 핵심 사업 중 하나인 '생애최초 청년국민연금' 사업 예산 147억원을 전액 삭감하기도 했다. '생애최초 청년국민연금' 사업은 만 18세가 되는 경기도 청년에게 첫 달 국민연금 보험료 9만원을 도가 내신 내주는 사업으로, 보건복지위원회는 "제도 시행 전 충분한 공론화 과정이 없었고, 관련 조례도 마련되지 않았다"며 사업 재설계를 주문했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30일 일부 도의원들이 이 지사에 대한 구명 서명 작업을 펼쳤다는 보도가 나오면서 집행부와 도의회 간 분위기도 급속도로 냉각된 상태다. 송한준 의장과 염종현 대표 등은 이날 바로 기자회견을 열고 "성명서에 참여했다는 의원들의 실체가 없고, 집행부가 도의회 내부를 분열시키고 있다"면서 불편한 심기를 그대로 드러냈다.

이은주 예결위원장은 최근 도의회 기자단과 간담회에서 "도지사의 치적을 위한 무리한 공약사업이 반영되지는 않았는지 세밀하게 검증하겠다"면서 이 지사의 핵심 정책 예산 검증을 예고했다.

민선7기 이재명 지사의 첫 본예산에 대한 예결위 심의를 앞두고 집행부와 도의회 간 갈등이 깊어지는 상황에서 예결위가 법정기한인 13일까지 처리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정재수 기자 jjs388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