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당원 의견 양분
더불어민주당 당원들이 이재명 경기지사의 당 거취를 두고 양분됐다.
앞서 일부 당원이 이 지사에 대한 징계청원을 한데 이어 이번에는 반대 입장을 가진 당원들이 징계 논의 자체를 반대하는 청원서를 제출한다.
(가칭)이재명도지사징계논의에반대하는민주당원모임은 당원 3196명이 연대서명한 '이재명 지사 징계 논의에 반대하는 당원 청원서'를 4일 오후 3시쯤 민주당 중앙당에 제출한다고 3일 밝혔다.
이들의 청원서에는 ▲검찰 기소 여부에 따라 당이 징계 여부를 논의하는 것 자체가 무죄추정 원칙을 위배하는 비민주적 행위 ▲경찰의 부당한 수사에 대한 이 지사의 당연한 항변을 문제 삼는 일부 당원의 무분별한 징계청원에 따라 징계를 논의하는 것 자체가 소속 당원의 표현 자유를 심각하게 위배하는 것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특히 현재 재판중인데도 당 징계가 없던 김경수 경남지사와 형평성 문제도 제기했다.
앞서 1172명의 당원들은 지난달 28일 '이 지사에 대한 징계 청원서'를 중앙당 윤리심판원에 제출했다.
징계 청원 당원들은 "이 지사는 자신에 대한 수사를 마치 친문 대 비문간 다툼으로 프레임을 설정하는 등 옳지 못한 행동을 했다"이라며 "이 지사가 민주당 공천을 받고 당선된 광역단체장이라는 점에서 이같은 해당 발언에 대한 당 차원의 징계가 절실하다는데 많은 당원이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번 징계 청원 참여당원보다 2.7배가 많은 당원이 징계 논의 반대 청원을 해 지지층간 대결 국면으로 접어들었다.

이달 중순께 열릴 것으로 알려진 중앙당 윤리심판원에서 이 지사 징계 안건이 상정될 지 이목이 집중된 이유다.
징계 반대 청원을 주도한 최인호씨는 "민주당이 민주적인 정당으로서 주변 여론재판에 휘둘리지 않고 합리적으로 대처하는 건강한 정당이 돼 줄 것을 염원하는 마음에서 당심을 모은 거"라면서 "이 지사에 대한 지지여부와 무관한 자발적인 당원 행동"이라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